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K팝 여성 스타들, 가짜 포르노의 희생양

공유
0

[글로벌-Biz 24] K팝 여성 스타들, 가짜 포르노의 희생양

가짜 포르노의 대다수는 영국과 미국 여배우, 한국 K팝 여가수도 25% 차지

K팝 여성 스타들이 가짜 포르노의 희생양이 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이미지 확대보기
K팝 여성 스타들이 가짜 포르노의 희생양이 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K팝 여성 스타들이 가짜 포르노의 희생양이 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0일(현지시간) 롤링스톤에 따르면 가짜 포르노의 대다수는 영국과 미국 여배우이지만 한국 K팝 여가수도 25%나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가짜포르노가 여성들에게 커다란 상처를 주고 있는 것이다.
디지털 조작 동영상 유형을 설명하는 데 사용되는 딥 페이크에 대한 대부분의 토론은 가짜 뉴스를 퍼뜨리고 선거, 특히 다가오는 미국의 2020년 대선을 대비해 딥 페이크 기술의 의미에 중점을 둔다. 사이버 보안회사인 딥 트레이스 랩의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딥 페이크로 인한 가장 큰 위협은 정치가 아니며 전 세계 여성이 위험에 처할 수 있는 것이라고 지적한다.

인터넷에서 거의 96%에 이르는 대부분의 딥 페이크가 합의되지 않은 포르노에 사용되며, 동의없이 여성 피험자의 유사성을 특징으로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포르노 딥 페이크 주제의 대다수(41 %)는 영국 또는 미국 여배우이지만, 25%는 한국계 출신이며 K팝 여가수로 밝혀졌다.

딥 트레이스 랩의 리서치 분석 책임자인 헨리 아즈더는 K팝 뮤지션들의 과장된 표현이 딥 페이크의 확산을 불러왔다고 말했다. 실제로 트위터 스레드에서 딥 트레이스 CEO인 조르지오 패트리니는 지난 7월 K팝 딥 페이크는 AI분야에서 초기 트렌드였으며 포르노 딥 페이크에서도 자주 사용되었다고 말했다.

K팝 여성 스타는 일반적으로 K팝의 폭발적인 인기로 인해 과도하게 표현될 가능성이 높다고 회사는 밝혔다. BTS 및 블랙핑크와 같은 밴드의 증가로 50억 달러 이상의 글로벌 산업이 된 것도 영향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한국에서는 음란물이 불법으로 현재 한국 정부에 의해 차단됐지만 거의 모든 온라인 음란물 웹 사이트와도 이들의 딥 페이크와 관련이 있다.

데이터에 따르면 딥 페이크를 생성하는 온라인 포럼 사용자의 대다수는 한국인이 아니라 세계 최대 K팝 시장 중 하나인 중국인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 K팝 뮤지션들이 겪는 독특한 형태의 섹슈얼라이제이션은 그들이 성적으로 과장되게 표현이 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는 분석이다. 남 캘리포니아 대학의 안넨버그 커뮤니케이션 및 저널리즘 학교의 임상 조교수 이혜진 박사는 "K팝 아이돌의 딥 페이크 이미지 생성이 팬들에 의해 이루어졌는지 궁금하지만 K팝 이미지에 관한 것임을 고려하면 K팝 우상과 그 과정에서 그들을 모욕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지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ienns@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