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굿모닝 베트남] 침체기 부동산, 하노이 서부 프로젝트 눈길

공유
0

[굿모닝 베트남] 침체기 부동산, 하노이 서부 프로젝트 눈길

이미지 확대보기
하노이 서부지역 호아이 둑(Hoai Duc)에 신규 프로젝트가 진행되면서 침체된 부동산시장에 단비가 될지 투자자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17일(현지 시간) 비즈카페 등 베트남 현지매체는 지난 2019년 한해는 부동산시장에 있어서 수 많은 난제, 구체적으로 토지 관리 정책 강화, 건축 허가 절차 및 신용 강화, 그리고 중앙 토지 면적에 대한 승인이 점점 엄격해짐에 따라 크게 위축됐다고 보도했다. 하노이 건설국에 따르면 2019년 상반기에 하노이에는 26개의 프로젝트에 포함된 1만7400채의 아파트가 시장에 계획을 발표했지만, 그 중에 승인된 프로젝트는 6개에 불과했다.
글로벌 리서치 회사인 CBRE는 신용 강화 및 토지 이용 제한은 향후 몇 년 동안 아파트 공급 부족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구매수요는 여전히 증가하고 있다. 부동산닷컴(Batdongsan.com.vn)의 통계에 따르면 2019년에 부동산에 관심이 있는 구매자 비율은 전년에 비해 약 2.8 %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택 구입자에게 수요 대비 낮은 공급은 가격 압박으로 작용할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런 상황에서 ‘Lideco Bac QL32’ 프로젝트는 주목해 볼만한 투자처로 주목받고 있다. 총 38.9ha의 면적에 648개의 빌라와 정원을 지난 136개 주택을 포함하는 고급단지다.

도시에 저층형 고급 건물만 있는 드문 프로젝트 중 하나이며, 건축 밀도는 약 42%(108명/ha), 정원과 편의시설 및 공공시설을 개발하기 위한 면적은 전체비중에서 58%를 차지한다. 학교, 운동장, 상업 센터, 행정 센터, 건강 시설, 광장, 수영장, 체육관, 요가장, 골프장, 주차장 등과 같은 공공시설과 유틸리티를 개발하는 데에 중점을 두고 있다. 도시 중심지로 이동하는 시간을 줄이기 위한 고가도로, 우회도로, 고속도로 연결도로등이 함께 건설된다. 향후 가격 상승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되는 이유다.


응웬 티 홍 행 글로벌이코노믹 베트남 통신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