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뉴욕증시] 길리어드 사이언스(GILD) 주가 와르르 급락, 렘데시비르 임상실패 코로나치료제 대란

공유
33

[뉴욕증시] 길리어드 사이언스(GILD) 주가 와르르 급락, 렘데시비르 임상실패 코로나치료제 대란

길리어드 사이언스(Gilead Sciences) 클로로퀸 레데시미르 관련주 동반추락

코로나 치료제 렘데시미르 개발업체 길리어드 사이언스 주사 표= 뉴욕증시 이미지 확대보기
코로나 치료제 렘데시미르 개발업체 길리어드 사이언스 주사 표= 뉴욕증시
[뉴욕증시] 길리어드 사이언스 주가 와르르 급락, 렘데시비르 임상실패 코로나 치료제 몰락

길리어드 사이언스 주가가 와르르 급락했다. 코로나치료제로 기대를 모았던 렘데시비르 임상실패가 실패했다는 WHO 보고서가 뉴욕증시에서 길리어드 사이언스 주가를 떨어뜨리는 기폭제가 됐다.
다음은 길리어드 사이언스 주가 변동내역
GILD Gilead Sciences, Inc. Common Stock (GILD) Quote & Summary Data $77.78* 3.534.34%
Industry: Health Care
Best Bid / Ask$ 77.80 / $ 77.97
1 Year Target80
Today's High / Low$ 84 / $ 74.40
Share Volume65,152,101
50 Day Avg. Daily Volume24,289,890
Previous Close$ 81.31
52 Week High / Low$ 85.97 / $ 60.89
Market Cap97,926,199,923
P/E Ratio18.48
Forward P/E (1y)13.42
Earnings Per Share (EPS)$ 4.21
Annualized Dividend$ 2.72
Ex Dividend Date3/12/2020
Dividend Payment Date3/30/2020
Current Yield3.46 %

클로로퀸 렘데시비르 관련주들의 폭락이 이어지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 는 한국시간 24일 렘데시비르 관련 중국에서 진행한 무작위 임상시험이 실패로 끝났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홈페이지에 올렸다. 렘데시비르가 임상실험에서 코로나19 환자 상태를 개선시키거나 혈류 내 병원균을 줄이지 못했다는 것이다 오히려 렘데비시르 투약에 따른 부작용까지 발생했다는 내용이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잠시후 실수라면서 이 보고서를 WHO 웹사이트에서 내렸다. 그러나 영국의 FT가 이를 토대로 길리어드 사이언스(GILD) 렘데시비르 임상실험 실패기사를 대서특필했다. 또 로이터가 이 보도를 전세계에 퍼 나르면서 길리어드 사이언스(GILD) 렘데시비르 임상실험 실패 소식이 퍼졌다.

길리어드 사이언스는 이에대해 임상시험이 초기에 종료돼 결론에 이르지 못했을 뿐 실패가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이에앞서 미국 의료 전문지 STAT뉴스는 최근 길리어드 사이언스가 렘데시비르의 임상 3상 시험을 진행 중으로, 시카고대 연구진이 환자들에게 렘데시비르를 투약한 결과 대다수가 발열 및 호흡기 증상이 빠르게 회복돼 1주일 이내에 퇴원할 수 있었다고 보도한바 있다. 이 보도 이후 뉴욕증시에서 클로리퀸 렘데시비르 관련주가 큰 폭으로 올랐다. 렘데시비르는 당초 에볼라 치료제로 개발됐으나 코로나 치료로도 효능이 있다는 내용이었다.

로로퀸 · 렘데시비르 관련주는 뉴욕증시에서 생사의 기로를 맞고 있다. 코로나 치료제 임상에서 엉뚱한 사망자가 속출하면서 위험이 대폭 증폭됐다는 보고가 잇달아 나오면서 흔들리고 있는 것이다. 한국증시 코스닥에서 렘데시비르 관련주로 분류되는 파미셀 , 엑세스바이오, 에이프로젠제약, 신풍제약, 진원생명과학 등의 주가가 크게 요동쳤다.

클로로퀸도 주목을 끌고있다.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대 한 연구팀은 의학 논문 사전공개 사이트 메드아카이브에 게재한 논문에서 코로나19 치료제 후보로 주목받는 '하이드록시클로로퀸'을 실제로 환자에게 투여한 결과 실질적 치료 효과가 없었고 오히려 사망 확률만 높아졌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고 밝혔다. 연구팀 논문에 따르면 코로나19로 미국 보훈병원에 입원했다가 지난 11일까지 퇴원했거나 숨진 환자 368명중 하이드록시클로로퀸을 투여한 97명의 사망률은 28%로 나타났다. 반대로 하이드록시클로로퀸을 투여하지 않은 환자 158명의 사망률은 11%에 그쳤다.

클로로퀸는 트럼프의 선전으로 코로나 치료제 관련주 목록에 올랐다. 뉴욕증시에서는 노바티스의 말라리아 치료제 하이드록시클로로퀸의 임상3상 계획이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심사를 통과하면서 특히 클로로퀸 관련주들이 급부상했다. 노바티스는 "클로로퀸이 코로나19 환자를 돕는지 알아보기 위해 FDA로부터 무작위 실험을 진행해도 좋다는 판정을 받았다"고 발표했다. 한국의 클로로퀸 관련주로는 화일약품, 신풍제약, 일성제약, 비씨월드제약, 유나이티드제약, 일성신약 씨젠 등이 꼽히고 있다. 이들은 클로로퀸의 원료를 생산하거나 해당 성분이 함유된 항말라리아제 등을 생산하고 있다.


김대호 글로벌이코노믹 연구소장 tiger8280@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