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국제유가 WTI 급등, 리비아 무장세력 유전 폭파 OPEC 사우디 자발적 원유 감산 종료

공유
3

국제유가 WTI 급등, 리비아 무장세력 유전 폭파 OPEC 사우디 자발적 원유 감산 종료

국제유가를 좌우하는 사우디 유전. 이미지 확대보기
국제유가를 좌우하는 사우디 유전.
국제유가가 큰 폭으로 올랐다. 리바아 무장세력이 유전 폭파 위협을 하면서 원유생산이 원활치 못한데 따른 국제유가 상승으로 보인다. 국제유가 상승은 뉴욕증시 다우지수 나스닥 코스피 코스닥 등에 호재로 받아 들여진다.

10일 뉴욕증시와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 따르면 미국의 주종 원유인 7월 인도분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는 배럴당 2.0%, 금액으로는 0.75달러 상승한 38.94달러에 마쳤다. 영국 런던의 ICE 선물거래소의 8월물 브렌트유는 41달러에서 거래되고 있다.
리비아 국영석유회사(NOC)는 무장세력으로부터 샤라라 유전의 생산중단 위협을 받았다고 밝혔다. 샤라라 유전은 리비아에서 가장 규모가 큰 유전이다.

국제 금값은 8월 인도분이 온스당 1.0%(16.80달러) 상승한 1,721.90달러에 마쳤다.

사우디와 아랍에미리트(UAE) 그리고 쿠웨이트 등 OPEC 3국은 자발적 감산을 6월 한 달로 끝낸다. 사우디의 압둘아지즈 왕자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사우디 등 걸프 3개국의 자발적 산유량 감축은 소기의 목적을 다했다"라며 "예고한 대로 이 추가 감산은 이번 6월로 종료된다"라고 말했다. 앞서 걸프 지역 3개 산유국은 원유 시장의 수급을 안정화한다면서 OPEC+(OPEC과 10개 주요 산유국의 연대체)의 합의에 따른 5∼6월 감산 할당량보다 추가로 감산하기로 한바 있다. 이 추가 감산물량은 하루 평균 사우디가 100만 배럴, UAE와 쿠웨이트가 10만 배럴과 8만 배럴 등이다.

사우디, UAE, 쿠웨이트가 자발적 감산을 끝내면 7월 OPEC+의 실제 산유량은 6월보다 하루 128만 배럴 늘어나는 셈이다.


김대호 글로벌이코노믹 연구소장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