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학부모가 유치원생 건강검진 결과서 유치원에 직접 내지 않아도 된다

공유
0

학부모가 유치원생 건강검진 결과서 유치원에 직접 내지 않아도 된다

교육부, 유아 건강검진 전산화 시행계획 발표…유치원 온라인으로 건강검진 내용 확인

앞으로 학부모들은 자녀의 건강검진 결과서를 유치원에 서면으로 제출하지 않아도 된다.그래픽=교육부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앞으로 학부모들은 자녀의 건강검진 결과서를 유치원에 서면으로 제출하지 않아도 된다.그래픽=교육부 제공
오는 29일부터 학부모가 유아 건강검진 결과서를 유치원에 서면으로 제출하지 않아도 된다. 또 소규모 사립유치원이 'K-에듀파인'을 사용할 때 지출·결재 절차도 간소화된다.

교육부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유아 건강검진 전산화 시행계획을 10일 발표했다.
시행계획에 따르면 건강보험공단이 유아의 건강검진 결과를 온라인으로 제공하고, 유치원에서는 유아학비지원시스템으로 유아의 건강검진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이에 따라 학부모들은 그동안 유아의 건강검진 결과를 유치원에 서면으로 제출했던 불편을 덜게 됐다.

유치원은 유아의 건강검진 시기와 검진일자, 키·몸무게 등을 온라인으로 확인하고, 이를 생활기록부에 기록·관리할 수 있어 기존 건강검진 결과서 보관·관리에 따른 행정업무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교육부는 또 일정 규모(2학급) 이하 소규모 사립유치원을 대상으로 원장 1인이 결재선을 겸직할 수 있도록 '사학기관 재무·회계 규칙'을 개정했다. 지출단계 중 ‘품의’ 단계를 생략할 수 있도록 해 ‘사립유치원 K-에듀파인’ 회계지출 기능을 간소화했다.

이와 함께 사용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자주 사용하는 수입과 지출 관련 기능을 ‘즐겨찾기 기능’으로 만들었다. 재원별 보조금과 지원금, 수익자 부담금 등으로 구분하던 사업현황관리를 인건비와 운영비, 일반교육활동비 등 세출과목별로 관리할 수 있도록 기능을 개선했다.

오석환 교육복지정책국장은 "이번 법령 정비와 시스템 개선으로 학부모와 유치원 현장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우리 아이들의 생애 첫 학교인 유치원에 더욱 나은 교육환경을 구축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유명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hyo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