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KT, 현대로보틱스에 500억 투자…"스마트팩토리·로봇사업 협력"

공유
0

KT, 현대로보틱스에 500억 투자…"스마트팩토리·로봇사업 협력"

구현모 사장 KT 대표이사로 취임후 첫 전략적 투자…홈·식음료·프랜차이즈 로봇 공동 개발

KT 구현모 대표(오른쪽)와 현대중공업지주 정기선 경영지원실장이  전략적 투자 협약식 이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KT이미지 확대보기
KT 구현모 대표(오른쪽)와 현대중공업지주 정기선 경영지원실장이 전략적 투자 협약식 이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KT
KT가 현대중공업그룹과 손잡고 지능형 서비스 로봇을 시작으로 제조업 전반에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한다.

KT는 16일 서울 종로구 KT광화문빌딩에서 현대로보틱스와 전략적 제휴를 위한 사업협력 계약과 더불어 500억원 규모의 투자계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구현모 사장이 KT 대표이사로 취임한 이후 첫 전략적 투자다. KT는 현대로보틱스의 지분 10%를 확보했다. 아울러 KT는 현대중공업지주와 스마트솔루션 및 디지털 혁신 공동 추진을 위한 협정을 체결했다.

이번 체결식에는 KT 구현모 대표, 현대중공업지주 정기선 부사장, 현대로보틱스 서유성 대표 등 양사 주요 경영진이 참석했다. KT와 현대중공업지주는 스마트솔루션·디지털 혁신·AI·ICT 사업의 공동 추진을 위해 KT 구현모 대표이사, 현대중공업지주 정기선 부사장이 참여하는 협력위원회를 설치한다.

KT와 현대중공업그룹은 지난해부터 5G·인공지능(AI)·스마트팩토리에 기반한 디지털혁신(DX·Digital Transformation) 분야 협력을 진행해왔다.

양사는 지난해 5월 ‘5G 기반 로봇∙스마트팩토리 사업 공동 협력 MOU’를 맺었다. 같은 해 11월 ‘5G 기반 사업협력 성과 발표회’를 열고 5G 스마트팩토리, 스마트조선소 사업추진 성과를 공유했다.

이어 올해 2월 AI 1등 국가를 목표로 출범한 ‘AI 원팀(One Team)’에 모두 참여했다. 4월에는 KT가 현대로보틱스와 손잡고 디자인과 성능을 향상한 2세대 기가지니 호텔로봇 ‘엔봇(N bot)’을 노보텔 앰배서더 호텔에 선보였다. 5월에는 KT와 현대건설기계가 ‘5G 스마트 건설기계∙산업차량 플랫폼 공동 개발 및 사업화 협약을 맺었다.

현대로보틱스는 국내 산업용 로봇 시장 점유율 1위 기업이다. 2017년 현대중공업지주의 로봇사업부로 설립돼 올해 5월 별도 법인으로 출범했다. KT는 이번 500억원 규모의 투자를 시작으로 현대로보틱스에 지분 참여와 인력을 교류한다. KT가 보유한 디지털혁신 역량을 토대로 로봇 및 스마트팩토리 분야에서 현대로보틱스의 경쟁력을 끌어올릴 계획이다.
특히 양사는 ▲지능형 서비스로봇 개발 ▲자율주행 기술 연구 ▲스마트팩토리 분야에서 협력한다. KT는 지능형 서비스로봇과 자율주행기술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 및 적용을, 현대로보틱스는 하드웨어 개발 및 제작을 담당한다.

이를 호텔뿐만 아니라 레스토랑 식음료(F&B) 서빙로봇과 청소·보안기능을 탑재한 청소∙패트롤 로봇을 공동 개발할 예정이다. 아울러 소형 공장과 대형 매장을 위한 프랜차이즈 협동로봇 개발도 추진한다. 스마트팩토리 분야에서는 KT가 통신기술·클라우드·ICT솔루션·보안 결합상품 등을 제공하고, 현대로보틱스는 로봇과 솔루션을 공급한다.

KT의 스마트팩토리 전용 플랫폼(5G 팩토리 메이커스)과 현대로보틱스의 로봇관리시스템(HRMS, Hyundai Robot Management System)의 결합으로 스마트팩토리의 공정분석-생산관리-보전이 향상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밖에 양사는 스마트병원, 스마트물류 분야에서도 협력을 추진한다.

구현모 KT 대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5G 및 AI 역량을 바탕으로 현대중공업그룹과 협력해 산업 경쟁력 강화와 제조업 혁신을 선도할 것"이라며 "현대중공업그룹과 협력을 시작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디지털 혁신을 확산시키는데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기선 현대중공업지주 부사장은 "제조업의 경쟁력은 단순히 제품을 생산하는 것이 아닌 시장 흐름을 읽고 변화하는 것에서 결정될 것”이라며 “KT와의 폭넓은 사업협력을 통해 현대로보틱스는 물론 현대중공업그룹이 ‘디지털 혁신’으로 세계 리딩기업으로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현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amsa0912@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