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PB의 세계] 롯데마트 리빙 스타일 PB ‘룸바이홈’, 코로나19로 전성기 맞이

공유
0

[PB의 세계] 롯데마트 리빙 스타일 PB ‘룸바이홈’, 코로나19로 전성기 맞이

캠핑용품·침구류 등 '코로나19' 트렌드 발맞춘 상품 출시
기능주의 디자인으로 '집콕족' 저격…공모전 등 소통 강화

롯데마트의 PB '룸바이홈'이 코로나19 특수를 누리고 있다. 사진은 최근 룸바이홈의 인기 상품 중 하나인 '원터치 모기장'. 사진=롯데마트이미지 확대보기
롯데마트의 PB '룸바이홈'이 코로나19 특수를 누리고 있다. 사진은 최근 룸바이홈의 인기 상품 중 하나인 '원터치 모기장'. 사진=롯데마트
롯데마트의 프리미엄 리빙 스타일 브랜드 ‘룸바이홈’(RoomXHome)은 코로나19로 덕을 본 PB다. 캠핑‧차박용품, 침구류, 주방 식기, 테이블 웨어(식탁에 쓰는 천 제품) 등 사회적 거리 두기로 관심도가 높아진 상품군을 선보이며 때 아닌 전성기를 맞고 있다.

2015년 첫선을 보인 룸바이홈은 기능주의 디자인을 추구한다. 예를 들어 7월 중순 출시된 '룸바이홈 갤러리 라인'은 프랑스 유명 화가인 앙리 마티스 작품 등 현대미술을 테이블·쟁반·액자 등 실생활 물건에 녹여내 집안을 갤러리처럼 만들어준다.
룸바이홈의 상품들은 롯데마트 점포 안에서 만나볼 수 있다. 룸바이홈 특화 매장은 2015년 12월 경남 창원시의 양덕점을 시작으로 8월 말 현재 롯데마트 전 지점에 마련돼 있다. 2016년 5월부터는 주방용품 전문 특화 매장인 ‘룸바이홈 키친’ 1호점이 광주 월드컵점에 개점하는 등 사업 영역이 다채로워지기도 했다.

◇ '집콕족' 덕에 매출 상승…정수필터·모기장·침구 '불티'

최근 룸바이홈에서 인기가 높은 제품은 정수필터, 모기장, 침구 등이다. 사진은 룸바이홈의 '세면대 헤드 정수필터'.사진=롯데마트.이미지 확대보기
최근 룸바이홈에서 인기가 높은 제품은 정수필터, 모기장, 침구 등이다. 사진은 룸바이홈의 '세면대 헤드 정수필터'.사진=롯데마트.


26일 롯데마트에 따르면, 룸바이홈의 수익률은 코로나19를 기점으로 큰 변화를 맞고 있다.

실제로 7월 13일~20일 롯데마트의 6월 같은 기간 대비 매출 신장률은 샤워 헤드‧주방용 헤드 등을 포함한 ‘정수헤드’가 60%, ‘정수필터’가 126%로 나타났다. 6월 1일~7월 25일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상품군별 매출 상승률은 ‘캠핑 퍼니처’(의자, 테이블) 103.7%, ‘캠핑 침구’(침낭, 매트리스) 37.6%, ‘텐트’ 55.4%, ‘캠핑취사’ 75.5%로 나타났다.

회사 관계자는 “'룸바이홈 정수필터 3종' '원터치 모기장' '프리미엄 안티 알레르기 침구' 등이 특히 가장 잘 팔린다”고 귀띔했다.
룸바이홈이 집콕족의 열렬한 지지를 받는다는 점을 고려해 롯데마트는 해당 브랜드를 소재로 한 다양한 기획전을 확대하고 있다.

오는 9월 2일까지는 '룸바이홈 추천상품전'을 연다. 이번 행사에서는 '룸바이홈 점보 세탁바구니(65ℓ)'를 기존 가격에서 50% 할인된 5450원에, '룸바이홈 살대가 안 빠지는 건조대'를 기존 판매가보다 20% 저렴하게 살 수 있다.

룸바이홈은 오는 9월 '빈티지 가든 시리즈' 상품 20여 종을 출시한다. 빈티지 가든은 롯데마트 디자인 공모전의 수상작으로 고객 참여로 만들어진 상품이다. 사진=롯데마트. 이미지 확대보기
룸바이홈은 오는 9월 '빈티지 가든 시리즈' 상품 20여 종을 출시한다. 빈티지 가든은 롯데마트 디자인 공모전의 수상작으로 고객 참여로 만들어진 상품이다. 사진=롯데마트.


9월 3일부터는 전 지점에서 빈티지 가든 시리즈 상품 20여 종을 선보인다. 방석, 쿠션, 프릴 앞치마를 각 1만 5900원, 1만 7900원, 1만 8900원에 내놓고 커피잔 세트는 8900원에, 접시 2종(中‧大)은 각 7500원과 1만 2900원에 판매한다.

빈티지 가든은 롯데마트와 부산 창조경제혁신센터가 공동주관하는 ‘롯데마트 디자인 공모전’의 수상작으로, 홈 패브릭(천으로 제작된 생활용품)과 테이블 웨어를 두 축으로 한다.

이 시리즈 제품은 긍정적인 꽃말을 가진 식물을 모티브로 디자인돼 가을 분위기 연출에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와 함께 상품 개발이 유통업체나 제조업체만의 영역이 아닌 고객 참여로 완성된다는 점을 시사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우수 제조사와의 협업으로 질 좋은 품질과 참신한 디자인, 합리적인 가격까지 삼박자를 두루 갖춘 것이 룸바이홈의 인기 비결이라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손민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injizzang@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