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대한상의 박용만 회장 "산업재해, 처벌보다 예방 중요...중대재해법 속도조절 필요"

공유
0

대한상의 박용만 회장 "산업재해, 처벌보다 예방 중요...중대재해법 속도조절 필요"

대한상의 주최 '2021년 경제계 신년인사회' 직후 중대재해법 속도조절 바람 내비쳐
"산업재해 예방 위해 시스템 등 총체적 노력 필요...처벌만 얘기하면 위축될 수밖에"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7일 대한상의 주최로 열린 '2021년 경제계 신년인사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대한상공회의소 유튜브 캡처 이미지 확대보기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7일 대한상의 주최로 열린 '2021년 경제계 신년인사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대한상공회의소 유튜브 캡처
대한상공회의소 박용만 회장이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과 관련, 처벌보다 예방이 중요하다며 입법부에 '속도조절'의 바람을 내비쳤다.

박 회장은 7일 서울 중구 대한상의회관에서 대한상의 주최로 열린 '2021년 경제계 신년인사회' 행사가 끝난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같은 뜻을 밝혔다.
박 회장은 "산업재해를 예방하기 위해선 시스템과 교육, 시설에 대한 투자와 인식 등 총체적인 노력이 필요한데, 처벌만 자꾸 얘기하면 위축될 수밖에 없다"며 "경제와 기업에 미치는 영향을 생각해 입법부가 속도 조절을 해줬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고 말했다.

박 회장은 산업재해 피해자와 관련해 "같이 일하는 사람들의 생명과 건강이 왜 안 중요하겠나"라며 "사실 마주하면서 일하는 우리가 더 마음 아프고 더 걱정스럽다. 그런 충정도 헤아려주셨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박 회장은 이날 신년인사회 인사말을 통해서도 "기업들 모두가 세계와 어깨를 같이 하고 경쟁하는 체계로 나아가려면 그만큼 기업활동의 자유와 지원활동의 틀이 마련돼야 한다"고 말해 '기업규제 3법'의 속도조절의 필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이밖에 박 회장은 신년인사회 인사말에서 "지난해 코로나19로 불확실성이 1년 내내 계속돼 상공인들로서 마음 편한 날이 없었던 것 같다"며 "2021년 신축년(辛丑年)을 맞아 우리 경제의 틀도 신축에 가깝게 재편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신년인사회는 1962년 이래 처음으로 화상으로 진행됐으며, 정세균 국무총리,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김동명 한국노총위원장 등 소수의 관계자만 참석한 가운데 재계, 노동계, 주한외교사절 등 600여 명이 화상으로 연결돼 치러졌다.


김철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ch0054@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