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미국 12개주지사, 바이든 대통령에 2035년까지 가솔린차량 판매금지 기준제정 요청

공유
0

미국 12개주지사, 바이든 대통령에 2035년까지 가솔린차량 판매금지 기준제정 요청

중대형차량 2045년까지 신차 배출제로차량 교체 요구도

가솔린 차량으로 꽉 막힌 미국 시카고 고속도로 모습.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가솔린 차량으로 꽉 막힌 미국 시카고 고속도로 모습. 사진=로이터
캘리포니아와 뉴욕주를 포함한 미국 12개주의 주지사들은 21일(현지시간) 조 바이든 미국대통령 앞으로 서한을 보내 2035년까지 가솔린차량의 신차판매를 금지하기 위한 기준을 제정하도록 요청했다고 로이터통신 등 외신들이 보도했다.

바이든 대통령이 주장한 2조3000억달러의 인프라투자계획에는 전기자동차(EV) 진흥책과 충전설비 정비를 위한 1740억달러의 공공지출 및 세제우대조치가 포함됐지만 가솔린승용차의 단계적 폐지의 목표는 포함되지 않았다.
12개주의 주지사들은 이 서한에서 모든 승용차와 경트럭의 신차가 2035년까지 (EV 등의) 배출가스 제로차량으로 완전히 교체되도록 그때까지 진척상황을 감시하기 위한 대책을 포함해 기준을 설정하도록 요구했다.

이들 주지사들은 또 배출가스 제로화를 위한 명확한 규제를 설정함으로써 대기오염이 줄어들고 양질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2045년까지 중‧대형차의 신차 전부를 배출제로 차량으로 하기 위한 기준설정과 판매장려금의 지급도 요청했다.

12개주에는 매사추세츠, 노스캐롤라이나, 코네티컷, 하와이 등도 포함된다.

백악관은 주지사의 서한에 대해 답변하지 않았다.

캘리포니아주는 지난해 9월 2035년까지 가솔린차량의 신차판매를 금지할 계획을 발표했다. 연방의회의 다수의원들은 바이든대통령에게 캘리포니아주의 움직임을 따르도록 요구하고 있다.
이들 주지사들은 서한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정부하에서 완화된 연비기준의 재강화를 요청했다. 각 주들에 의한 충전인프라투자에의 자금지원과 EV를 대상으로 한 제조업체 마다 세액공제 상한의 철폐 혹은 인하도 주장했다.


박경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jcho101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