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美 임상종양학회 개막…유한·한미 등 'K제약바이오' 대거 참가

공유
5

美 임상종양학회 개막…유한·한미 등 'K제약바이오' 대거 참가

4~8일 온라인 진행… 유한 '레이저티닙', 한미 '벨바라페닙' 연구결과 발표
제넥신·네오이뮨텍·메드팩토·뷰노 등 바이오 기업들도 임상시험 결과 공개

유한양행은 레이저티닙과 아미반타맙의 병용투여 연구 결과를 발표한다. 사진=유한양행이미지 확대보기
유한양행은 레이저티닙과 아미반타맙의 병용투여 연구 결과를 발표한다. 사진=유한양행
세계 3대 암학회 중 하나인 '미국임상종양학회 연례학술대회'(ASCO 2021)가 본격 개막함에 따라 국내 제약바이오 기업들의 연구 결과 발표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4일부터 오는 8일까지 온라인으로 진행회는 ASCO는 매년 150개국 이상 4만여 명의 암 전문의를 비롯해 글로벌 제약사, 헬스케어 기업 관계자 등이 참석해 암 치료와 관련된 최신 연구 결과를 공유하고 발표하는 자리다.
유한양행, 한미약품 등을 포함한 국내 다수의 제약바이오 기업들도 이 자리에서 주요 항암 신약 임상결과를 발표한다. 이것이 글로벌 기업들과의 기술수출 등의 성과로 이어질지 관심이 모인다.

먼저 유한양행은 최근 국내 31번째 신약으로 허가를 받은 비소세포폐암 치료제 '레이저티닙(국내명 렉라자)'과 얀센의 항암 신약 '아미반타맙'의 병용투여 연구 결과 2건을 발표할 예정이다.

레이저티닙은 아스트라제네카 폐암 신약인 타그리소의 내성을 개선하는 효과로 주목 받는 치료제로, 유한양행은 이번 연구에서 타그리소 내성 환자에 대한 치료 효과를 확인한다.

한미약품은 벨바라페닙과 코비메티닙을 병용투여한 임상 1상 결과를 내놓는다. 사진=한미약품이미지 확대보기
한미약품은 벨바라페닙과 코비메티닙을 병용투여한 임상 1상 결과를 내놓는다. 사진=한미약품


한미약품은 경구용 표적 항암제 '벨바라페닙'과 현재 처방되는 또 다른 약제인 '코비메티닙'을 병용투여한 임상 1상 결과를 발표한다. 벨바라페닙은 한미약품이 지난 2016년 미국 제넨텍에 기술수출한 대장암·폐암 변이치료제다.

젬백스앤카엘 계열사인 삼성제약은 췌장암 치료제 리아백스의 임상 3상 시험 결과를 발표한다. 기존 췌장암 치료제인 젬시타빈과 카페시타빈에 라이백스주를 병용투여할 경우 안전성과 유효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 제넥신·네오이뮨텍·메드팩토·뷰노 등 바이오 기업들도 임상시험 결과 공개를 앞두고 있다.

제넥신은 자궁경부암 치료제 신약으로 개발하고 있는 DNA 백신 GX-188와 머크(MSD)의 면역항암제 키트루다의 병용 임상 2상의 중간 결과를 내놓는다.

네오이뮨텍은 재발·불응성 고형암 환자를 대상으로 한 NT-I7과 키트루다의 병용 1b·2a 임상 중 1b상의 결과를 발표하고, 교모세포종 환자를 대상으로 화학 방사선 치료와 NT-I7를 병용투여한 결과를 공개한다.

메드팩토는 현미부수체안정(MSS)형 전이성 대장암 환자에게 항암신약 '백토서팁'과 면역항암제 '키트루다'를 병용 투여한 1b·2a상 임상 데이터를 발표한다.

의료 AI 솔루션 업체 뷰노는 인공지능 기반 병리 연구 플랫폼인 뷰노메드 패스랩을 통한 인공지능 기반 간암 병리 관련 초록 연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루닛은 루닛 스코프 PD-L1 둘째, 루닛 스코프 IO 등 신제품 2가지에 대한 연구를 발표한다. 루닛 스코프는 효과적인 암 치료를 위해 환자의 치료 반응을 예측해주는 AI 기반 조직 분석 플랫폼이다.


이하린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a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