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이마트24, 평택물류센터 ‘지능형 자동분류 시스템’ 도입

공유
0

이마트24, 평택물류센터 ‘지능형 자동분류 시스템’ 도입

바코드 인식 없이 상품 특성 분석해 분류…오는 2023년까지경기북부·영남에 추가 오픈 예정

이마트24 평택물류센터 내부 모습. 사진=이마트24이미지 확대보기
이마트24 평택물류센터 내부 모습. 사진=이마트24

이마트24가 평택물류센터에 최첨단 지능형 자동분류시스템을 도입해 물류 업무효율성 개선에 나선다.

이마트24는 자동화 설비 전문업체 SFA와 손잡고 기존 자동화 시스템에서 한발 더 진보된 자동분류시스템을 도입했다고 9일 밝혔다. 이마트24가 업계 최초로 평택물류센터에 도입한 자동분류시스템은 AI기반의 OCR(광학문자인식)시스템 스스로 상품에 있는 문자, 외형, 색상 등 특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바코드 없이 모든 상품을 신속, 정확하게 점포별로 분류 가능하다.

또한, GTP(Goods To Person), DPS(Digital Picking System) 등 모든 물류센터 업무를 자동화, 시스템화하여 무서류화(Paperless) 물류센터를 실현하였고 기존 수작업 대비 생산성을 크게 높였다.

이마트24는 자동화 설비 도입을 통해 불필요한 단순 업무를 획기적으로 감소시키고 중량 상품 이동 분류 자동화로 현장 근로자 근무 환경을 개선했다. 이러한 고도화된 기술이 적용된 물류센터 운영으로 가맹점이 주문한 상품의 미출, 오출을 크게 줄이고, 가맹점에 정확한 상품을 제때 배송할 수 있게 됨으로써, 경영주와 고객 모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이마트24는 기대하고 있다.

이마트24는 오는 2023년까지 평택물류센터와 같은 자동화 물류센터를 경기북부와 영남 지역에 2곳을 추가로 오픈 할 계획이다.

이마트24 MD담당 백지호 상무는 “물류 업무 효율화 및 근로 환경 개선을 위해 최첨단 물류 시스템을 도입하게 됐다”며 “지속적인 점포수 및 물동량 증가에 대비하여 물류센터 자동화 및 시스템에 지속적으로 투자를 진행해 선진 물류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손민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injizzang@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