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20일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 발표..."백신접종 인센티브 부활 검토"

공유
0

20일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 발표..."백신접종 인센티브 부활 검토"

15일 오전 서울역 광장에 마련된 중구 임시 선별검사소에서 시민들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줄서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미지 확대보기
15일 오전 서울역 광장에 마련된 중구 임시 선별검사소에서 시민들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줄서고 있다. 사진=뉴시스
방역당국이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을 하루 앞둔 19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접종 확대를 위해 인센티브 부활을 검토할 수 있다고 밝혔다.

배경택 코로나19예방접종대응추진단(추진단) 상황총괄반장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백신 접종 인센티브 관련 질의에 대해 "코로나19와 관련해 가장 확실한 대응 방법은 예방접종 확대와 사회적 거리두기를 통한 방역수칙 준수"라면서 "예방접종을 확대하기 위한 방안 중 하나로 향후 일정 시점에 인센티브 방안을 검토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인센티브는 사적모임 제한인원 기준 등을 따질 때 백신접종자를 제외하는 등의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앞서 정부는 지난달 1일부터 백신접종자에게는 실외 마스크 미착용, 사적모임 제한 인원기준 제외 등의 인센티브를 제공할 계획이었으나, 수도권을 중심으로 4차 대유행이 본격화하자 비수도권에서만 우선 시행됐고, 이후 거리두기 4단계 지역 확대로 이마저도 대부분 유보됐다.

정부가 20일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 수준을 연장하면 계속 오후 6시 이후 2명까지만 사적모임이 허용되는데, 백신접종 인센티브 제도가 부활한다면 백신접종자는 이러한 제한에서 제외된다.

방역당국은 4차 대유행의 주원인인 인도 유래 델타형 변이 바이러스에 대해서도 백신 접종이 필수라는 점을 강조했다.

중앙방역대책본부 박영준 역학조사팀장은 "델타 변이는 기존 코로나바이러스보다 2.5배 이상 감염 재생산지수가 높고, 알파 변이 대비 위중증률과 사망률도 높은 것으로 보고돼 있다"면서 "예방 접종률이 높아지면 델타 변이의 중증도는 80% 이상 감소한다"고 말했다.

방역 사회분야 전문가들로 구성된 정부 자문기구인 생활방역위원회는 오는 22일 종료되는 수도권 4단계와 비수도권 3단계 사회적 거리두기를 4주 더 연장해야 한다는 정부안에 대해 대부분 동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위원회 의견을 수렴해 20일 오전 거리두기 단계 조정과 방역수칙을 발표할 예정이다.


김철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ch0054@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