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증권사 잇단 악재에 국감시즌 '초긴장'

공유
0

증권사 잇단 악재에 국감시즌 '초긴장'

대규모 손실 DLF, 삼바의혹 등 도마
한국투자증권, 조국펀드 등 집중포화

증권사가 잇단 악재로 국정감사에서 불똥이 튈지 긴장하고 있다. 사진=글로벌이코노믹DB
증권사가 잇단 악재로 국정감사에서 불똥이 튈지 긴장하고 있다. 사진=글로벌이코노믹DB
증권사가 국감시즌에 몸살을 앓을 전망이다. 조국펀드 등 굵직한 이슈들이 증권사와 엮여 있기 때문이다. 한국투자증권의 경우 조국펀드, 삼성바이오로직스 의혹 등이 겹치며 집중포화를 맞을 우려도 있다.

◇조국펀드 공방…한국투자증권 곤혹

증권사가 어느 때보다 국정감사에 긴장하고 있다. 핵심쟁점인 조국펀드를 비롯 파생결합펀드(DLF)사태, 코오롱티슈진 허위자료제출,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의혹 등 많은 이슈들이 증권사와 직간접으로 관련됐기 때문이다.
국정감사는 지난 2일부터 시작돼 21일까지 17개 상임위원회 별로 열린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금융분야를 맡고 있는 정무위원회는 45개 기관을 대상으로 국정감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국정감사에서 뜨거운 감자는 '조국펀드'로 불리는 사모펀드다. 조국 장관은 청와대 민정수석에 임명된 뒤인 2017년 7월 배우자와 두 자녀가 사모펀드 운용사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에 74억5500만 원을 투자약정하고 실제로 10억5000만 원을 투자했다. 코링크PE의 석연치 않은 투자들이 온갖 의혹을 증폭시키며 국감에서도 초유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앞서 4일 금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여야는 조국펀드를 놓고 원투펀치를 교환했다. 이날 은성수 금융위원장을 상대로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의원들은 조 장관 일가의 사모펀드 투자를 ‘주가조작 사건'으로 규정짓고 당국의 부실한 관리·감독을 질타한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확인되지 않은 의혹일 뿐"이라고 반박했다.

이제 전초전이 끝났을 뿐 조국펀드 논란은 국감에서 언제 터질지 모르는 휴화산이다.

조국펀드와 엮인 증권사들은 초긴장상태다. 가장 곤혹스런 곳은 한국투자증권이다. 한국투자증권 프라이빗뱅커(PB)는 조국 장관의 아내 정경심 동양대 교수 연구실에서 데스크톱 컴퓨터를 갖고 나온 혐의를 받고 있다.
대규모 원금손실을 입은 DLF사태도 증권사로 불똥이 튈 전망이다. DLF는 독일 국채 10년물 금리가 기초자산인 파생결합증권(DLS)에 투자한 사모펀드다. DLS는 기초자산의 가치변동과 연계한 증권을 뜻한다. 앞서 금감원은 1일 중간검사에서 DLF사태와 관련 공모를 사모로 쪼개기판매와 주문자상표부착방식(OEM)펀드라는 의혹을 제기했다.

◇ 이종서 미래에셋대우 본부장 등 증인 채택


코오롱티슈진과 삼성바이오로직스 부실상장 의혹도 도마 위에 오를 수 있다. 두회사의 대표주관사를 맡은 한국투자증권이 타깃이 될 수 있다. 코오롱티슈진의 경우 유전자 치료제인 인보사케이주의 성분변경으로 식약처로부터 품목허가 취소처분을 받았다. 상장적격성 실질심사를 거치며 상장폐지 위기에 놓였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분식회계 의혹과 관련 수사 중이다.

공교롭게도 한국투자증권과 관련이 있는 코오롱티슈진은 지난 7월 인보사와 관련 허위자료제출 의혹에,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제일모직과 삼성물산이 합병하는 과정에서 삼성바이오로직스의 기업가치가 크게 반영된 의혹으로 검찰로부터 각각 압수수색을 받았다.

관건은 이번 국감에 증권사의 임직원이 증인으로 직접 출석하느냐다. 국회 정무위 민병두 위원장실에 따르면 국정감사(종합감사 포함)에서 총 16명(증인 13명, 참고인 3명)의 일반증인을 확정했다. 이 가운데 증권사 임원 중에서 이종서 미래에셋대우 본부장, 김은수 KTB투자증권 상무 등이 일반증인으로 채택됐다. 이들이 증인으로 출석요구된 날짜는 21일로 종합감사일이다.

이들 증권사는 조 법무부 장관 일가의 투자금을 운영하는 코링크PE가 추진한 서울시 지하철 공공와이파이 구축사업에 자본금을 출자하겠다는 투자확약서, 의향서를 제출하며 부실회사에 편의를 봐줬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더 큰 관심은 이번 국감에서 여러 이슈와 겹친 정일문 한국투자증권 사장의 출석여부다. 단 국감일정 상 정 사장의 증인채택 가능성은 낮다는 관측이다.

금융위, 금감원 국정감사의 증인채택기한은 이미 지났다. 정사장은 21일 종합감사에도 증인으로 채택이 되지 않았다. 여야 합의에 따라 증인채택이 되는 것을 감안하면 일반증인이 확정된 상황에서 절차를 건너뛰고 서둘러 정 사장을 국감에 호출할 가능성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업계 관계자는 “증인채택은 여야간 합의로 이뤄지며 통상 1주일 전에 출석요구서를 통보한다”며 “절차상 이미 일반증인 확정이 끝나 추가로 증인합의가 이뤄지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와 관련 한국투자증권 관계자는 “아직까지 정무위로부터 국감 출석이나 증인요청이 없었다”고 말했다.


최성해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ada@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