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우한 폐렴 환자 미국서 발생...다우지수 6거래일 만에 '하락'

공유
1

우한 폐렴 환자 미국서 발생...다우지수 6거래일 만에 '하락'

'우한 폐렴' 확산 공포에 뉴욕 주식시장에서 사상 최고치를 갈아치워온 주요 지수가 일제히 내렸다. 중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인 우한 폐렴 사망자가 나오고, 확진자가 빠르게 늘어나면서 아시아는 물론 미국의 투자 심리에도 부담을 준 결과로 풀이된다. 우한 폐렴으로 해외여행이 위축될 것이라는 예상에 관련주들이 하락하면서 주요 지수를 끌어내렸다.

뉴욕증권거래소. 사진=뉴시스
뉴욕증권거래소. 사진=뉴시스

21일(현지시각)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우량주 중심의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거래일보다 0.52% 내린 2만9196.04에 장을 마쳤다.

대형주 중심의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날보다 0.27% 하락한 3320.79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0.19% 떨어진 9370.81에 각각 거래를 마쳤다.

다우지수는 최근 6거래일 만에 첫 하락했다. S&P500과 나스닥 지수는 전날까지 3거래일 연속 상승했지만 이날 하락으로 돌아섰다.

중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인 우한 폐렴 사망자가 나오고, 확진자가 빠르게 늘어나는 등 확산 공포가 커져 투자 심리에 부담을 줬다는 평가가 나온다. 2002~2003년 경제를 강타한 제2의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가 되는 게 아니냐는 공포도 급속하게 번지고 있다.

이 영향으로 아시아 주식시장이 큰 폭 하락하는 등 위험회피 심리가 확산됐고 그 분위기가 그대로 뉴욕 주식시장에도 전달됐다. 이에 따라 중국 본토와 홍콩 주식시장에서 주가랠리는 힘을 잃었다. 홍콩 항셍지수는 21일 2.8% 급락했고 상하이 A주지수도 1.4%, 선전지수도 1.3% 떨어졌다. 항공사, 여행사, 호텔, 테마파크, 식당이 하락을 주도했다.

미국 주식시장에서는 우한 폐렴으로 해외여행이 위축될 것이라는 예상에 관련주들이 하락했다. 카지노와 호텔 회사인 윈 리조트와 라스베이거스 샌즈가 모두 5% 이상 떨어졌다. 유나이티드에어라인과 델타 항공 등이 모두 5% 이상 급락했다. 보잉은 737 맥스가 6월이나 7월까지 서비스 재개를 승인받지 못할 것이라는 보도가 있었고, 보잉사도 이를 인정하면서 주가가 3% 넘게 하락했다.
한편, 로이터통신은 이날 중국에서 시애틀로 온 여행객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된 우한 폐렴 환자로 진단됐다고 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CDC) 대변인을 인용해 보도했다.


박희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cklondon@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