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듀카브플러스는 안지오텐신Ⅱ 수용체 차단제(세동맥 민무늬근육과 부신의 안지오텐신Ⅱ 수용체를 차단해 혈압을 떨어뜨림, ARB) 계열의 카나브(성분명 피마사르탄)를 기반으로 칼슘채널차단제(CCB) '암로디핀', 이뇨제 '히드로클로로티아지드' 성분이 결합된 피마사르탄 최초의 고혈압 3제 복합제다. 약 1㎝ 크기의 작은 알약으로 환자의 복약 순응도를 높인 것이 특징이라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듀카브플러스는 다음 달 1일 발매된다.
보령은 지난 3월 '듀카브플러스정' 3개 용량(30/5/12.5㎎, 60/5/12.5㎎, 60/10/12.5㎎)에 대해 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를 받은 바 있다.
듀카브플러스는 피마사르탄과 암로디핀 성분의 기존 2제 복합제인 '듀카브'로도 혈압조절이 되지 않는 본태성 고혈압(특별한 원인 질환 없이 수축기 혈압이 140㎜Hg 이상이거나 확장기 혈압이 90㎜Hg이상인 경우)환자에게 더욱 강력한 혈압강하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확인됐다.
듀카브플러스 3상 임상연구결과에 따르면, 듀카브로 혈압조절이 되지 않는 고혈압 환자를 대상으로 듀카브플러스를 투여한 후 2주 만에 수축기혈압(siSBP)이 9.84㎜Hg 감소하는 등 빠른 혈압감소 효과를 보였다. 8주차에는 최대 -19.05㎜Hg의 추가적인 혈압감소 효과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투여 8주차에 67.7%에 달하는 혈압정상화(수축기혈압 140㎜Hg 미만, 이완기혈압 90㎜Hg 미만) 비율을 보였다.
보령 장두현 대표는 "듀카브플러스 출시를 통해 고혈압 환자와 의료진에게 더욱 다양한 치료 옵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다양한 카나브 라인업을 바탕으로 고혈압·이상지질혈증 치료제 시장을 선도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태형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h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