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생활의 달인' 메밀국수·잔치국수·부산 떡볶이 위치 어디?

글로벌이코노믹

'생활의 달인' 메밀국수·잔치국수·부산 떡볶이 위치 어디?

지난 30일 방송된 SBS '생활의 달인' 621회에서는 60년 전통 '메밀국수'와 50년 전통 공주 '잔치국수', 40년 전통 부산 '떡볶이' 달인을 소개했다. 사진=SBS 방송 캡처 이미지 확대보기
지난 30일 방송된 SBS '생활의 달인' 621회에서는 60년 전통 '메밀국수'와 50년 전통 공주 '잔치국수', 40년 전통 부산 '떡볶이' 달인을 소개했다. 사진=SBS 방송 캡처
[글로벌이코노믹 김성은 기자] '생활의 달인'에서 봉천동 '메밀국수'와 공주 '잔치국수', 부산 '떡볶이' 달인이 소개됐다.

지난달 30일 방송된 SBS '생활의 달인' 621회에서는 60년 전통을 자랑하는 봉천동 '메밀국수'와 50년이 넘은 공주 '잔치국수', 40년 전통을 자랑하는 부산 '떡볶이' 달인이 공개됐다.

또 '플라이 낚시'의 달인으로 낚시 경력 35년 이대희(52) 달인이 출연했다. 플라이 낚시는 '손 맛'만 보고 잡은 물고기를 다시 놓아 주는 것으로 낚시계의 젠틀맨으로 불린다. 이대희 플라이 낚시 달인은 김 한 장을 낚시로 잡아 올리는 미션을 달성해 시선을 사로잡았다.

▲ 공주 '잔치국수' 달인
공주 잔치국수는 은둔식달로 꼽힌 곳으로 팔순 달인이 50년 넘게 국수를 만드는 곳이다. 잔치국수와 함께 감칠맛이 폭발하는 비빔국수가 유명하다.

30분을 기다려 잔치국수 맛 본 잠행단은 "국물 맛이 진하다. 먹는 데 말이 필요 없어. 육수가 이 집의 키포인트다"라며 은둔식달 국숫집 베스트 1번이라 평했다.

잠행단 필감산 중식 사대문파는 "잔치국수가 향기롭다. 일반 멸치는 아닌 것 같다"고 밝혔다.

달인은 육수 비법으로 "멸치가 좋아야한다"며 8월에 잡은 오사리멸치를 사용한다고 귀띔했다.

항아리 바닥에 구운 생강을 깔고 멸치를 넣은 다음 보리를 함께 넣어 멸치를 숙성시킨 뒤 육수로 사용한다.

비빔국수 양념장도 숙성 멸치육수로 맛을 내 감칠맛을 자랑한다. 이 곳은 공주산성시장 입구에 위치한 <청양분식>으로 위치는 '충청남도 공주시 산성동 186-118'이다.

▲부산 떡볶이달인


1977년부터 떡볶이를 만들어 온 곳으로 전통적인 부산의 중탕 떡볶이다. 전국구 떡볶이를 탄생시킨 궁극의 양념장 비법은 고추장이 아닌 고춧가루였다.

'해운대 인생 떡볶이'로 꼽힌 이곳은 비주얼처럼 매운 떡볶이가 아니라 "감칠맛이 툭 터지는 떡볶이"라는 평을 받았다.

잠행단은 "비법은 고춧가루다. 텁텁함이 없이 깔끔함이 딱 떨어진다"고 부연했다.

육수 비법은 돼지고기 뒷다리와 양파를 펄펄 끓여 사용했다. 여기에 아욱을 살짝 데쳐 잡내를 잡고 대추를 넣어 단 맛을 냈다.

떡볶이 달인은 뜨거운 육수를 체에 걸러 태양초에 넣어 매일 아침 양념장을 만들었다. 여기에 돼지비계를 볶아서 낸 맑은 돼지기름을 양념장 위에 섞어 일주일 동안 저온숙성을 마친 뒤 냉장고에서 일주일 더 숙성한 뒤 떡볶이를 만든다.

잠행단은 "온숙성이다. 돼지기름으로 열을 잡아 양념장을 숙성시켰다"며 "반칙이다. 이런 장으로 어떻게 떡볶이를 만들어요"라고 감탄했다.

달인은 "그래야 손님이 좋아하지"라며 얼굴 가득 미소를 지었다. 부산 떡볶이 달인은 <빨간떡볶이>로 위치는 '부산 해운대구 우동1로20번가길 4'이다.

봉천동 '메밀국수' 달인

60년 전통을 자랑하는 곳으로 1958년부터 메밀국수를 만든 변일웅(72)달인과 딸 변기연(49) 전수자가 운영한다.

변기연 전수자는 "우리 아버지가 메밀국수 1세대라고 보시면 된다"고 말문을 열었다.

'명품 장국'으로 입소문이 난 이곳은 플라스틱이나 사기그릇이 아닌 유기그릇을 사용해 장국의 냉기를 유지한다.

육수 비법은 잘 말린 멸치와 다시마에 구운 대파를 사용한다. 변일웅 달인은 "대파를 구워서 넣어야 멸치 기름을 잘 흡수한다"고 밝혔다. 대파에 간장과 청주를 말라 구운 뒤 육수에 넣고 50분~60분 정도 끓인 뒤 가다랑어 포로 10분간 향기를 입힌다.

또 계피 향을 입힌 말린 사과를 육수에 넣어 단맛을 더했다. 마지막으로 펄펄 끓는 육수에 뜨겁게 달군 쇠를 넣어 담금질을 해 잡내를 잡았다.

간장 비법은 덖은 보리를 넣어 톡 쏘는 짠맛을 잡아 깊은 맛을 냈다. 봉천동 메밀국수 달인은 <연소바>로 위치는 '서울 관악구 남부순환로 1802'이다.

한편, SBS '생활의 달인'은 매주 월요일 밤 8시 55분에 본방송이 전파를 탄다.


김성은 기자 jade.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