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희망브리지, 실무형 ‘재난대응 행동매뉴얼’ 발간

글로벌이코노믹

희망브리지, 실무형 ‘재난대응 행동매뉴얼’ 발간

재난대응 행동 매뉴얼 표지  /사진=희망브리지이미지 확대보기
재난대응 행동 매뉴얼 표지 /사진=희망브리지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가 지난 64년간 축적된 재난구호 경험을 바탕으로 실무 중심의 ‘재난대응 행동매뉴얼’을 발간했다.

21일 희망브리지에 따르면 이번 매뉴얼은 자연재난과 사회재난 등 다양한 상황에서 협회 각 부서가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상황 파악 및 보고 체계 △피해자 구호 및 물자 지원 △모금 및 홍보활동 △의연금품 접수 및 배분 절차 등 전 과정을 정리했다.

희망브리지의 △재해구호관리팀 △모금사업팀 △커뮤니케이션팀 △경영지원팀 등 부서별 행동 요령과 협업 절차를 명확히 담아, 재난 발생 시 혼선을 줄이고 부서 간 유기적 협업을 이끌 수 있도록 구성된 실행형 매뉴얼이다.

희망브리지는 이번 매뉴얼을 전국 재난 대응 기관과 공유함으로써 민·관이 함께하는 실질적 재난 대응 체계를 구축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희망브리지 신훈 사무총장은 “재난은 예측할 수 없지만, 준비는 철저히 할 수 있다”며 “이번 매뉴얼이 협회 임직원은 물론, 전국의 재난 대응 담당자들에게 실질적인 가이드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행동매뉴얼은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와 행정안전부 재난구호과를 비롯해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 및 260개 기초지자체 등 총 330개 기관에 500부 배포될 예정이다. 매뉴얼의 PDF 버전은 희망브리지 공식 네이버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조용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ycch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