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보험 풍향계] 한화그룹 금융계열사, 장애인 의무고용 초과 달성

공유
0

[보험 풍향계] 한화그룹 금융계열사, 장애인 의무고용 초과 달성

□한화그룹 금융계열사, 장애인 의무고용 초과 달성


한화그룹 금융계열사들이 장애인 의무고용 비율을 초과 달성했다. 사진=한화생명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한화그룹 금융계열사들이 장애인 의무고용 비율을 초과 달성했다. 사진=한화생명 제공.
한화생명과 한화손해보험, 한화투자증권, 한화자산운용, 한화저축은행 등 한화그룹 금융계열사 5개사는 장애인 의무고용인원을 초과 달성했다고 18일 밝혔다.

한화 금융계열사 5개사의 장애인 의무고용인원은 총 225명이다. 채용 인원은 이를 초과한 235명으로 집계됐다. 이들은 모두 단기근로나 파견근로 등이 아닌 한화금융계열사가 직접 고용한 형태로 근무한다.

한화 금융계열사는 직접 고용형태를 기본으로 안정적인 일자리 제공은 물론, 경제적 자립을 지속할 수 있도록 전문역량을 갖출 수 있는 업무에 배치하고 있다.

맡은 업무도 다양하다. 바리스타, 헬스키퍼, 사서보조 등의 업무 외에도 디자이너, 어학강사 등의 업무를 맡은 직원도 있다. 전공 혹은 자격증을 소지한 인력들로 본인이 가진 전문성을 살린 업무에 배치됐다.

장애인 직원뿐만 아니라, 비장애인 직원들의 만족도도 높다. 감정노동자인 한화생명 콜센터 상담사들을 위한 헬스키퍼 채용 이후 업무 효율 및 서비스 품질이 향상되었다. 재작년 말 헬스키퍼 고용 이후 응대율이 92.3%에서 98.7%로 6.4%p 상승했으며, 20초 응대율도 18%p 이상 크게 올랐다. 그 결과 24년 KSQI 평가에서 업계 최고의 평가를 받아 상담사 뿐만 아니라 콜센터를 이용하는 고객들의 만족도까지 높였다.

박성규 한화생명 피플앤컬쳐 팀장은 “장애인 고용을 통해 임직원들의 근무 만족도가 유의미하게 올라간 것을 확인했다”며 “한화그룹의 경영철학인 ‘함께 멀리’를 바탕으로, 장애라는 편견에서 벗어나 따뜻한 동행을 실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흥국화재, 전속 보험설계사 대상 ‘흥Good 우수설계사 인증제’ 도입


흥국화재가 우수설계사 인증제를 도입했다. 사진=흥국화재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흥국화재가 우수설계사 인증제를 도입했다. 사진=흥국화재 제공.
태광그룹 금융계열사인 흥국화재가 전속 보험설계사들을 대상으로 ‘흥Good 우수설계사 인증제’를 도입했다. 분기별로 보험판매 과정의 건전성, 계약실적 등을 평가해 우수설계사를 선정하고 인증마크 사용과 장기계약심사 우대 등 특전을 부여한다. 효력은 3개월간 유지된다. 올해 1분기 평가를 바탕으로 최초 선정된 설계사는 모두 101명이다.
인증제를 도입한 핵심적인 이유는 ‘판매건전성 강화’를 위해서다. 우수설계사 인증 자체가 설계사 개개인의 경쟁력을 의미하기 때문에 판매건전성 평가기준을 달성하려는 유인이 커진다. <흥Good 우수설계사>의 판매건전성 인증기준을 충족하려면 불완전판매 0건, 민원발생 0건, 완전판매 모니터링 및 통화품질 모니터링 우수자여야 한다.

우수설계사 인증마크가 새겨진 계약서류를 활용하거나 공식홈페이지 우수설계사 명단에서 이름을 확인할 수 있게 되면 고객 신뢰도가 높아질 수밖에 없다. 이는 계약실적 향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NH농협손해보험, ‘금융소비자보호 실천 결의대회’ 개최


농협손해보험 서국동 대표이사(사진 왼쪽 세 번째)가 임직원들과 함께 금융소비자보호를 다짐하고 있다. 사진=NH농협손보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농협손해보험 서국동 대표이사(사진 왼쪽 세 번째)가 임직원들과 함께 금융소비자보호를 다짐하고 있다. 사진=NH농협손보 제공.
NH농협손해보험이 서울 서대문구 소재 본사에서 ‘금융소비자보호 실천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결의대회에서 NH농협손해보험 서국동 대표이사를 비롯한 경영진은 금융소비자보호 실천서약서를 작성하고 결의문을 통해 전 임직원이 금융소비자보호를 적극적으로 실천할 것을 다짐하였다.

서국동 대표이사는 “모든 업무에 있어 금융소비자보호를 우선적으로 생각하며, 전 부서에서 소비자 중심의 문화가 정착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금융소비자보호 책임을 강조했다.

한편 농협손해보험은 전 임직원 금융소비자보호 교육, 미스터리 쇼핑, 해피콜 발신자표시 레터링, 민원조사역 운용 등 민원발생 최소화를 위한 전사적인 노력으로 지난해 민원발생 수 보유계약 10만건당 16.7건으로 손해보험업계 최저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AXA손해보험, 휠체어 이동정보 수집 위해 후원금 전달

악사손보가 장애인의 날을 맞아 사회공헌 활동의 일환으로 SK그룹 사회공헌재단 행복나눔재단에 휠체어 이동정보 수집을 위한 후원금을 전달하고 임직원이 참여하는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사진=악사손보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악사손보가 장애인의 날을 맞아 사회공헌 활동의 일환으로 SK그룹 사회공헌재단 행복나눔재단에 휠체어 이동정보 수집을 위한 후원금을 전달하고 임직원이 참여하는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사진=악사손보 제공.
AXA손해보험(악사손보)은 지난 17일 장애인의 날을 맞아 사회공헌 활동의 일환으로 SK그룹 사회공헌재단 행복나눔재단에 휠체어 이동정보 수집을 위한 후원금을 전달하고 임직원이 참여하는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이번 봉사활동은 악사손보가 휠체어 사용자들의 안전하고 편안한 외출을 돕기 위해 SK행복나눔재단이 진행하고 있는 ‘휠체어 이동정보 제공 프로젝트’에 참여한 것으로, 휠체어 사용자의 이동 및 외출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 및 제공해 이동 편의성 향상에 기여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봉사활동에 참여한 악사손보 임직원 20여 명은 장애 인식 및 이동정보 수집 교육을 받은 후에 악사손보 사옥을 중심으로 남영역과 숙대입구 등 일대의 △보행로 △건물/매장 출입구 △계단 △경사로 △승강기 위치 △장애인 화장실 등의 이동정보를 수집했다.

이렇게 수집된 이동정보(poi) 데이터 약 3,000개는 휠체어 사용자들의 현장 검증 이후, 휠체어 전용 내비게이션 앱 ‘휠비(WheelVi)'에 등록돼 휠체어 사용자들에게 이동 정보로 제공된다.


홍석경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ghdtjrrud8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