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安측, 서울대 논문 표절의혹 예비조사에 `촉각'

공유
0

安측, 서울대 논문 표절의혹 예비조사에 `촉각'

[글로벌이코노믹=주진 기자] 서울대 연구진실성위원회는 무소속 안철수 대선 후보의 논문 표절 의혹을 조사하기로 했다고 31일 밝혔다.

성노현 서울대 연구처장은 이날 정오부터 2시간 동안 열린 회의를 마치고 "국정감사에서 요청이 들어온 만큼 어떤 식으로든 응해야 한다는 게 우리의 입장"이라며 "예비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의혹이 제기된 5편의 논문에 대해 순수히 학술적인 측면에서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검토 대상은 언론 보도를 통해 '표절'과 '재탕' 등 의혹이 제기된 안 후보의 서울대 의대 1988년 석사논문과 1991년 박사논문 등 5편이다.

서울대는 이날부터 3~5명의 서울대 교수진으로 구성된 예비조사위원회 활동을 시작했다.

예비조사는 10일에서 최대 한달까지 진행되며 조사 결과에 따라 본조사에 넘길지를 결정한다.

대선 후보등록이 11월 25~26일인 점을 감안할 때 서울대의 예비조사 결과가 언제, 어떻게 나오느냐가 안 후보의 대권 행보와 관련해 주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안 후보 측은 이날 서울대가 안 후보의 논문 표절 의혹 예비조사에 착수한 것과 관련해 촉각을 곤두세우는 모습이다.

안 후보 캠프 박상혁 부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논문 예비조사 착수에 대해 "정치공세에 의한 것"이라고 일축했지만 캠프 내부에서는 예비조사의 향방을 주시하는 분위기도 감지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