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새정부 총리 인선 임박…안대희·조무제 '주목'

공유
0

새정부 총리 인선 임박…안대희·조무제 '주목'

[글로벌이코노믹=온라인뉴스팀] '박근혜 정부'의 첫 총리 후보자 발표가 초읽기에 들어간 가운데 법조인 출신의 전문성과 능력을 겸비한 '관리형'인물의 발탁 가능성에 비상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와관련, 안대희 조무제 전 대법관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새 정부의 첫 국무총리는 지역·계파 등 정치적인 고려보다 경제위기 극복과 당면한 과제들을 풀어나가기 위해 능력과 전문성 위주로 선임할 것으로 예상된다.

당초 국민대통합 차원에서 '호남 출신' 총리론이 유세했으나, 현재는 지역보다는 '전문성·능력'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는 상황이다.

박 당선인의 '책임총리제' 공약이 지켜진다면, 새 정부의 총리는 내치(內治)를 총괄하는 강한 권한을 갖게 된다.

이 때문에 차기 총리는 경제실무 전반을 담당하게 될 경제부총리와 충돌하지 않으면서 각 부처 장관을 폭넓게 아우를 '관리형 인사'가 맡아야 한다는 시각이 힘을 얻고 있다.

관리형 총리 후보로는 청렴하고 합리적인 이미지의 대법관 출신 인사들이 다수 거론되고 있다.

이 가운데 대법관을 역임하고 박근혜 대선 캠프에서 정치쇄신위원장을 역임한 안대희 카드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박 당선인과 선거과정에서 상당한 호흡을 원만하게 맞춰온 점이 발탁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안대희 전 대법관은 노무현 정부 초기인 2003년 대검찰청 중수부장을 맡아 불법 대선자금 수사를 지휘, 여야를 가리지 않는 스타일로 '국민검사'라는 별명을 얻기도 했다.

2006년 대법관 국회 인사청문회 과정에서도 그는 대선자금 수사과정에서의 악연이 있었음에도 잡음 없이 통과했다. 2010년에는 공직자 재산 신고에서 고위 법관 평균 재산 19억의 절반 수준인 8억1732만원을 신고해 '청빈 검사'라고도 불렸다.

이번 대선 기간에는 새누리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정치쇄신위원장을 맡아 여야 공통의 과제로 부상한 '정치 개혁' 작업을 진두지휘하기도 했다. 안 전 대법관이 전문성은 물론, 박 당선인이 강조하는 '국민통합'이라는 가치에도 적합한 인물이라는 얘기가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조무제 전 대법관에도 상당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1993년 공직자 첫 재산공개 당시 6400만원을 신고해 고위법관 103명 중 꼴찌를 차지한 그는 당시 '청빈 판사', '딸깍발이 판사'라는 별칭을 얻었다. 그는 대법관 시절에도 원룸에서 자취하며 비서관도 두지 않은 점이 새롭게 평가되면서 서민이 공감할 수 있는 총리 후보자로 최근 물망에 오르고 있다.

새누리당 한 관계자는 "안 대법관은 (박근혜)당선인과 (대선 때 정치쇄신위원장을 맡아) 호흡을 맞춰 신뢰가 두텁고, 조 전 대법관은 청렴 이미지가 강해 '서민 총리'로 적합한 인물로 평가된다"고 말했다.

이밖에 법조인 가운데서는 우리나라 첫 여성 대법관인 김영란 전 국민권익위원장을 비롯해 이강국 헌재소장, 목영준 전 헌법재판소 재판관, 김능환 중앙선관위원장도 법조계 출신 총리 후보군으로 자천·타천 거론되고 있다.

한편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은 전날에 이어 20일에도 서울 삼성동 자택에서 총리 후보자를 2~3명으로 압축하고 최종 낙점에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내각 인선과 국회 청문회 일정 등을 감안하면 이르면 21일, 늦어도 이번주 중에는 총리 후보자가 결정될 것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박선규 당선인 대변인은 이날 통화에서 "절차상으로 보면 다음주 중 발표가 이뤄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인선과 관련해 특별한 얘기는 없지만 진행되고 있는 상황을 쭉 한 번 봐달라"라고 말해 기존 관측과 배치되는 '튀는 인선'이 이뤄질 가능성은 낮음을 시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