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태안 캠프참사, 단속 기관 무성의 '도마위'

공유
0

태안 캠프참사, 단속 기관 무성의 '도마위'

[글로벌이코노믹=온라인뉴스팀] 충남 태안군 안면도의 사설 해병대 훈련 캠프서 발생한 고교생 5명 실종사건과 관련, 사설캠프에 대한 단속 기관의 무성의가 도마위에 오를 전망이다.

사설 훈련 캠프는 인력구성 요건은 물론 시설물과 훈련프로그램 모두 감독기관의 점검을 받아야한다.
시설물에 대한 사항은 자치단체인 태안군에서 맡고 해상에서 이뤄지는 각종 훈련 프로그램과 이용물에 대해서는 태안해경이 관리감독을 하고 있다.

따라서 이번에 사설 캠프측이 선보인 프로그램의 적정성 여부는 태안해경이 지도감독을 맡고 있으며 사고 지점에서 발생하는 위험행위도 태안해경이 단속하고 있다.

사고가 난 지점은 수영을 하지 못하도록 돼 있고 특히 훈련프로그램도 노를 이용한 보트훈련만이 가능한 지역이지만 이들은 구명조끼도 없이 수영을 하다 변을 당해 사전에 이들의 프로그램에 대한 해경의 검증에 구멍이 뚫렸다는 지적이다.

19일 황준현 태안해양경찰서장은 브리핑에서 "물놀이가 교육프로그램인지 검증하고 있다"고 밝혔으나 이 지역은 구명의 없이 수영을 하지 못하도록 돼 있기 때문에 수영이 프로그램에 편성됐다면 캠프측의 과실은 물론 관리책임을 다히지 못한 해경도 비난을 감수해야 한다.

위험지역에서의 단속과정도 해경의 허점이 드러났다.

황 서장은 "구명의 없이 수영을 할 경우 단속대상으로 순찰 개념을 통해 단속을 하고 있다. 이날 오전 11시 40분부터 2회에 걸쳐 순찰을 하는데 그 사이에 발생했다"고 해명했으나 해경이 발견치 못한 위험한 훈련을 상가번영회에서는 목격, 이들에 경고 방송을 했다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특히 해당 지역은 인명사고의 위험성을 안고 있어 지역민들은 이 곳에서 진행되는 훈련에 우려의 목소리를 지속적으로 제기한 것으로 알려져 이를 사전에 해경이 파악해 대처했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에 따라 사설 캠프의 인적 구성과 시설물 관리에 대한 관리감독과 함께 이들이 운영하는 프로그램에 대한 지도가 강화돼야 하며 여름철 위험지역에 대한 순찰이 확대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