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정보유출로 성난 가슴에 일본이 불지른 하루

공유
0

정보유출로 성난 가슴에 일본이 불지른 하루

佛위안부홍보행사, 일본 방해로 축소된듯

-

동해병기법안 일본의 사주로 표결 연기, 아베는 '독도 문제 ICJ 제소' 망언 등


[글로벌이코노믹=김종길기자] 설 연휴 첫날인 30일 그러잖아도 개인정보 유출로 화난 국민들을 일본이 또 자극했다. 과거사 부정과 동해 및 독도 관련 망언과 도발로 국민을 분노케 한 것이다.

29일(현지시간) 미국 버지니아주 하원 교육위원회 소위원회는 ‘동해 병기’ 법안(HB 11) 통과 문제를 표결, 4 대 4 찬반 동수를 기록해 30일 재표결 하게 됐다고 밝혔다. 소위는 위원장까지 9명이지만 공화당 스콧 링감펠터 의원이 회의 중 퇴장해 표결 연기가 선언된 것이다.

링감펠터 의원은 이 법안을 공동발의한 주인공이어서 그의 회의장 이탈을 두고 많은 논란이 일고 있다. 미주 한인사회 인사들은 일본의 사주를 받은 테리 맥컬리프 주지사 측이 의원들을 상대로 노골적으로 반대 공작을 전개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같은 날 한국 정부가 프랑스 앙굴렘 만화페스티벌에 위안부 피해를 홍보하려고 했다가 행사가 잇따라 축소되거나 취소되는 일이 벌어졌다. 일본의 압력 때문으로 보인다.

여성가족부와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은 30일 프랑스 앙굴렘시에서 개막한 '2014 앙굴렘 국제만화페스티벌'에 참가하면서 위안부 할머니를 만화제에 초청해 프랑스인들에게 위안부 피해 실상을 들려줄 예정이었다. 위안부 만화 전시회가 열리는 한국관 앙굴렘 극장에서 위안부 애니메이션도 상영해 이 문제를 적극 알리기로 했다.

하지만 만화제에는 위안부 할머니들이 초청받지 못했고 애니메이션 상영도 좌절됐다. 위안부 기획전 주제인 '지지 않는 꽃'의 만화 작품들만이 전시됐다. 이와 관련해 조윤선 여성가족부장관은 기획전 준비 과정에서 일본과 만화제 주최 측의 압력이 있었음을 시사했다. 조 장관은 "처음에는 위안부 할머니들을 초청하고 애니메이션도 상영하려고 했는데 만화만 남게 됐다"면서 "만화로 위안부 문제를 알리려 했는데 앙굴렘에서는 만화 외의 행사에 부담을 느끼는 것 같았다"라고 설명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30일 독도 문제를 국제사법재판소에 단독 제소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혀 한국 국민들의 분노를 자아냈다. 아베 총리는 이날 참의원 본회의 답변을 통해 “독도 영유권 문제를 일본이 ICJ에 단독제소하는 것도 포함해 검토·준비 중”이라면서 “여러 정세를 종합적으로 판단해 적절히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무기 및 관련 기술 수출을 금지한 ‘무기수출 3원칙’의 개정을 추진해 나가겠다는 방침도 내놨다. 야스쿠니 신사 참배 강행과 관련해서는 이 일로 미일 동맹이 흔들리거나 영향받지는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일본 정부는 지난 28일 독도가 자국 고유 영토라는 주장을 중ㆍ고등학교 교과서 제작 지침에 명시하는 방안을 공식 결정해 발표했다. 일본 중학교 사회, 고교의 지리ㆍ역사, 공민(사회) 과목 해설서에 '독도와 센카쿠는 일본 고유 영토'라는 내용이 명기되는 한편 "다케시마(竹島·독도의 일본식 명칭)는 한국에 불법 점거돼 일본 정부가 항의하고 있다"는 일본 정부 입장도 포함됐다. '독도는 일본땅'이라는 일방적 주장이 사실상 일본의 모든 사회, 지리, 역사 교과서에 실릴 가능성이 커진 것이다. 지난해 12월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 이후 일본이 역사 왜곡, 독도 도발 등으로 우리 정부를 자극하고 있어 한일 관계 냉각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