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일본, '투자자 이탈'들어 동해병기 부결 협박

공유
0

일본, '투자자 이탈'들어 동해병기 부결 협박

JTBC, 주미 일본대사의 '경고성 편지' 언급



[글로벌이코노믹=김종길기자] 주미 일본 대사가 동해 병기 법안 부결을 위해 미국 바지니아주 주지사를 협박한 정황이 드러나고 있다. 버니지아주 의회는 최근 동해병기 법안을 두고 표결을 진행 중이다. 당초 무난한 통과가 예상됐으나 29일(현지시간) 하원 교육위 소위에서 공화당 링감펠터 의원이 회의 중 퇴장해 표결이 연기됐다.
지난 30일 JTBC는 "그동안 한국 편에 섰던 테리 매콜리프 버지니아주지사가 동해 병기 법안을 부결시키기 위해 돌연 방해 작업에 나서고 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매콜리프 주지사는 지난해 9월 한인사회에 보낸 편지에서 동해 병기를 전적으로 찬성한다고 강조한 바 있으나 최근 갑작스럽게 법안을 반대하고 나선 것이다. 피터 김 한인의 목소리 회장은 “매콜리프 주지사 참모들이 직접 9명의 (하원) 소위원회 위원을 만나 (이 법안을) 부결시키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매콜리프 주지사의 법안 반대 이유를 짐작할 수 있는 주미 일본 대사의 편지가 공개됐다. 지난해 12월26일 작성된 이 편지는 사사에 겐이치로 일본 대사가 작성한 것으로 ‘동해 병기 법안이 통과될 경우 일본 투자자들이 버지니아주를 떠날 수 있다’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일본의 250여개 업체가 2012년에만 모두 1만3000개의 일자리를 만들었다. 부정적 결과가 우려된다’고 적혀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전문가들은 해당 편지 내용을 두고 외교 관례상 협박에 가깝다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