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북한당국, 장성택 등 숙청자 명단 재외공관 송부

공유
0

북한당국, 장성택 등 숙청자 명단 재외공관 송부

1월초 16명 명단…장성택 매형 전영진 명단에 없어

[글로벌이코노믹=김종길기자] 장성택 전 국방위원회 부위원장 일파에 대한 숙청과 관련해 북한이 모두 16명의 처형자 명단을 1월초 주요 재외공관에 송부했다고 31일 일본 요미우리신문이 보도했다.

31일 요미우리신문은 북한이 장성택과 작년 11월 처형당한 것으로 알려진 그의 두 측근 리룡하(당시 노동당 행정부 제1부부장), 장수길(당시 행정부 부부장)을 비롯해 박춘홍·량청송(당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부장) 등 총 16명의 이름이 적힌 전문을 중국, 유럽, 동남아 등지의 주요 재외공관에 송부했다고 복수의 대북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신문은 또한 처형 사유에 대해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에게 충성을 다하지 않았다’는 내용이 적혀 있다고 소개했다.
명단에는 장성택의 매형인 전영진 주 쿠바 대사와 조카인 장용철 주 말레이시아 대사, 박관철 주 스웨덴 대사, 홍영 유네스코 주재 북한대표부 부대표 등 지난해 12월 해외에서 긴급 소환된 인물들은 포함되지 않았다. 특히 전영진 전 쿠바 대사의 경우 그동안 장성택 처형시 같이 처형된 것으로 알려졌었다.

요미우리에 따르면 대북 소식통은 “처형된 인사 명단을 송부한 것은 재외공관을 통한 외화벌이 사업에서 장성택 세력이 전멸했으며, 그 사업권이 군으로 이관됐음을 통지하는 의미가 크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