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서울 아차산역~천호대교 남단 '중앙버스전용차로' 5.1 개통

공유
1

서울 아차산역~천호대교 남단 '중앙버스전용차로' 5.1 개통

- 천호대로 확장(6→10차로) 구간 0.9km...중앙버스전용차로 2.6km 연장

천호대로 조감도이미지 확대보기
천호대로 조감도
서울 천호대로 아차산역과 천호대교 남단 구간 중앙버스전용차로가 다음달에 개통한다.

서울시는 "5월 1일 첫차부터 천호대로 중앙버스전용차로를 개통한다"고 25일 밝혔다.
아차산역사거리에서 천호대교를 포함해 천호대교 남단까지 총2.6km 구간이다. 한강 교량의 남‧북을 연결하는 첫 '중앙버스전용차로'이다.

이번 개통 구간에는 양방향 총 4개소의 중앙정류소가 신설되며, 정류소간 거리가 멀어 불편했던 기존 운영구간(중곡동입구삼거리)에도 중앙정류소 1개소가 추가 설치된다.

또한, 신설 중앙정류소(중곡동입구삼거리, 새밭교회)에 횡단보도가 연결되고, 교차로(아차산역사거리, 광장사거리)의 ‘ㄷ’ 자 횡단보도가 ‘ㅁ’자 형태로 개선돼 천호대로의 보행 여건도 나아질 전망이다.

천호대로 중앙버스전용차로는 1996년 2월 국내 최초로 24시간제 중앙버스전용차로를 도입한 구간이다.

기점에서 종점까지 총 21.4km(신설동역교차로~하남시) 중 미 연결 구간은 천호대교를 포함한 3.3km이다.

아차산역사거리~천호대교 남단(2.6km)은 5월에 연결되고, 천호대교 남단~강동역 구간(0.7km)은 천호지하차도 평면화와 함께 중앙버스전용차로를 연결하는 방안을 설계중에 있다.
시는 이번 개통으로 버스속도가 11.8%(28.8km/h→32.2km/h) 향상되고, 운행시간 편차도 ±1~2분 이내로 안정화 돼 버스이용여건이 개선될 것으로 분석했다.

한편, 시는 천호대로 아차산역~광나루역 사이 일부 병목구간(0.9km)을 6차로에서 10차로로 확장하면서 중앙에 버스전용차로를 설치하는 ‘천호대로(광나루역) 확장공사’를 이달 말 마무리할 계획이다.


라영철 기자 lycl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