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충남인권조례 제정 의견 수렴 토론회 다양한 의견 배제 의혹

공유
0

충남인권조례 제정 의견 수렴 토론회 다양한 의견 배제 의혹

[글로벌이코노믹 김종환 기자] 
이선영 충남도의회 의원(정의당)은 지난 8일 당진시청 중회의실에서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인권이 보장되는 지역사회를 위한 인권조례 제정’을 위한 의정토론회를 개최했다.이미지 확대보기
이선영 충남도의회 의원(정의당)은 지난 8일 당진시청 중회의실에서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인권이 보장되는 지역사회를 위한 인권조례 제정’을 위한 의정토론회를 개최했다.

충남인권조례 제정을 위해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토론회가 다양한 의견이 배제되고 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9일 충남도의회에 따르면 이선영(비례) 충남도의회 의원이 지난 8일 당진시청 중회의실에서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인권이 보장되는 지역사회를 위한 인권조례 제정’을 위한 의정토론회를 개최하고 한걸음 더 인권적으로 더 민주적으로 실효적인 도민인권조례 제정목적으로 하고 있다고 자평했다.

지난해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충남인권조례를 재정하기 위한 토론회라면 찬반에 대한 의견을 충분을 듣고 의견수렴을 거쳐야 한다.

이 토론회에서는 모두 찬성에 대한 의견을내는 토론자들로 구성되어 있어 독소조항으로 지목됐던 성적지향과 성별 정체성을 논의할 수 없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특히 토론회 시간이 다가오면서 참석자들이 토론회장으로 입장하려고 할 때 입구에서 "그 사람들은 들여보내지 말라"라는 등 언성이 높아지고 고성이 오가며 소동이 벌어지고 했다.

또 토론회 진행 중에도 이념이 같은 쪽 사람이 발언을 하면 박수를 치고 다른 사람이 발언을 하면 야유를 보내기도 했다.

충남도의회가 조례를 제정하기 위해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토론회라면 충남도민 누구나 열려 있는 마음으로 서로가 각자 다른 생각을 내놓고 민주적인 토론을 해야 한다.

인권을 논하는 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이 인권을 배려하지 않는 전혀 인권적이지 못한 태도를 보여 비판이 일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이선영 의원은 “충남인권조례 제정해 공무원을 비롯해 학생, 청소년, 시민들 누구나 인권이 무엇인지 배우고 누릴 수 있도록 인권교육이 획기적으로 확대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토론회는 이선영 의원이 좌장을 맡아 진행했고 주제발표에서 충남인권교육활동가모임 부뜰 이진숙 대표가 '인권이 보장되는 지역사회와 인권조례'라는 주제로 설명했고 지정토론에서 황영란 충남도의회 의원, 김혜영 충남인권행동 상임공동대표, 정재영 홍성 YMCA 사무총장, 강관식 충남도 인권증진팀장, 충남도민 장은희 씨가 토론자로 참석했다.


김종환 기자 axkjh@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