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펠로시, 1박2일 방한 마치고 일본으로 출국

공유
0

펠로시, 1박2일 방한 마치고 일본으로 출국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이 4일 국회를 방문, 김진표 국회의장과 회담한 뒤 열린 공동언론발표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연합뉴스이미지 확대보기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이 4일 국회를 방문, 김진표 국회의장과 회담한 뒤 열린 공동언론발표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연합뉴스
미국 하원의장으로는 20년만에 한국을 찾은 낸시 펠로시 의장이 4일 오후 1박 2일간의 방한 일정을 마치고 출국했다.

전날 오후 9시26분께 경기 오산 미 공군기지를 통해 입국한 펠로시 의장은 약 23시간 가량 한국에 머무른 뒤 이날 오후 8시15분께 같은 오산 미 공군기지를 통해 다음 방문지인 일본으로 떠났다.
펠로시 의장은 이날 김진표 국회의장과 약 70분간 회담하며 북한 비핵화 및 한미동맹 관련 논의를 나눴다.

김 의장은 회담 후 공동언론발표에서 "(양국 의회는) 확장된 대북 억지력을 바탕으로 국제 협력 및 외교적 대화를 통해 실질적인 비핵화와 평화 정착을 위한 양국 정부의 노력을 지원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펠로시 의장은 회담 뒤에는 김 의장, 여야 원내대표 등과 함께 오찬을 하며 양국 의회 협력을 다짐하기도 했다.

펠로시 의장은 이날 오후 윤석열 대통령과 전화 통화도 했다. 40분간 이어진 통화에서 윤 대통령은 "이번 펠로시 하원의장 일행의 방문이 한미간 대북 억지력의 징표가 될 것"이라고 말했고, 펠로시 의장은 "한미가 자유롭고 개방된 인도·태평양 질서를 가꿔나가자"고 화답했다.

펠로시 의장은 이밖에도 주한미군 해병대 장병들과의 만남, JSA(판문점 공동경비구역) 방문 등의 일정을 소화하고 한국 방문을 마쳤다.

박상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oonp77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