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카드뉴스, 쉬운우리말] 컬러푸드? 건강한 식품을 나타내는 어려운 영어들

공유
2

[카드뉴스, 쉬운우리말] 컬러푸드? 건강한 식품을 나타내는 어려운 영어들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빨간색 노란색, 초록색, 검은색 등의 다양한 컬러 푸드들을 골고루 꾸준히 먹으면 면역체계를 강화하고 암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색깔이 있는 식재료나 음식은 일단 우리들의 입맛을 다시게 하는 시각적 효과를 가집니다.

컬러 푸드(color food)는 조화로운 식생활과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 여러 가지 색을 지닌 식품을 말하는데 우리말로는 ‘색깔먹거리’ ‘색깔식품’입니다.

‘빨간색 노란색, 초록색, 검은색 등의 다양한 색깔식품(색깔먹거리)들을 골고루 꾸준히 먹으면~ 5색 색깔식품이 잘 알려져 있다.’위의 문장을 이렇게 바꿀 수 있다.

삼성의료원은 5색 색깔식품을 ‘레드 푸드’ ‘옐로 푸드’ ‘그린 푸드’ ‘퍼플 & 블랙 푸드’ ‘화이트 푸드’로 분류했습니다.

레드 푸드(red food)


빨간색을 띤 식품을 통틀어 이르는 말로 딸기, 사과, 석류, 토마토 등
우리말로는 ‘빨간 먹거리’, ‘빨간 식품’

옐로 푸드(yellow food)


노란색을 띤 호박, 바나나, 옥수수, 레몬 등
‘노랑먹거리’ ‘노랑식품’로 부를 수 있습니다.

블랙 푸드(black food)


검은쌀, 검은콩, 검은깨, 김, 미역, 흑마늘, 검은포도처럼 검은색을 띤 식품
'검정먹거리' 로 부를 수 있습니다.

퍼플 푸드, 화이트 푸드, 그린 푸드는 국어 순화어가 아직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퍼플 푸드(purple food)


가지, 포도처럼 보라색을 띤 식품으로 ‘보라색 식품’으로 쓸 수 있습니다.

화이트 푸드(white food)


양파, 마늘, 양배추, 무 등으로 ‘흰색 식품’으로 쓰면 됩니다.

그린 푸드(green food)


많이 쓰는 말인데도 아직 국어대사전에 올라 있지도 않고 쉬운 우리말로 대체어도 없는 것 같습니다. 녹색을 띤 녹차, 매실, 시금치, 부추, 깻잎 등이 여기 해당합니다.

너무도 당연히 ‘녹색식품’으로 쓸 수 있겠지만 이미 화학 비료와 농약을 쓰지 않고 재배한 식물로 만든 식품을 녹색식품으로 쓰고 있어서 결정해야 할 것입니다. ‘녹색 식품’으로 써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한 개의 단어에 여러 가지 뜻이 담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난 5월 한국암웨이와 한국갤럽조사연구소에서 우리나라 사람들의 식사 습관을 조사해 발표한 바에 따르면 주로 먹는 과일과 채소류의 색깔이 녹색 계열 42.4%, 흰색 계열 24.8%, 빨간색 계열 22.1% 노란색 계열 10.4%, 보라색/검정색 계열 1.9%로 색깔 편중이 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채소나 과일도 균형 있게 먹어야 건강에 더 이롭다고 합니다.


글로벌이코노믹 이영은 기자 ekdrms@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