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돌아온 이주호 교육장관 후보자···교육계 "지명 철회 촉구"

공유
0

돌아온 이주호 교육장관 후보자···교육계 "지명 철회 촉구"

전교조 "장고 끝에 악수", 교총 "우려스럽다" 대립각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 이주호 한국개발연구원(KDI) 교수를 지명했다. [사진=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 이주호 한국개발연구원(KDI) 교수를 지명했다. [사진=뉴시스]
이주호 한국개발연구원(KDI) 교수가 29일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됨에 따라 야당과 교육계 일각에서 비판의 목소리가 쏟아졌다.

앞서 이주호 교수는 이명박 정부 당시 교육과학기술부 장차관을 지내며 전국 학생을 성적순으로 줄 세우기는 일제고사를 시행하면서 과도한 경쟁을 조장한다는 비판을 받은 바 있다. 더불어 자형사립고(자사고)를 설계·추진하면서 귀족 학교 논란 등 고교 서열화 문제를 만들기도 했다.
이에 교육계는 '고교 서열화, 일반고 황폐화' 문제를 야기한 장본인을 다시 교육 수장에 앉히는 것은 대한민국 교육 시계를 거꾸로 돌리는 것이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전교조도 성명을 내고 "장고 끝에 악수, MB 교육의 상징인 이 후보자 지명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뉴시스에 따르면 전교조는 이 후보자가 교과부 장관이었을 당시 "교육은 사라지고 극단의 점수 경쟁만 남았던 시절"이라며 "공교육을 황폐화시키고 학생들을 무한경쟁의 고통으로 몰아넣은 장본인"이라고 평가했다.

학업성취도 평가 전수 시행에 대해서는 "전국의 학교에서 일제고사 성적을 올리기 위한 파행 사례가 이어졌다"고 비판했고, 자사고 정책은 "귀족 학교 논란으로 학교 양극화를 부추겼고, 고교 서열화로 인해 대다수 학생들이 다니는 일반고를 2류·3류 학교가 되도록 강요하면서 '일반고 슬럼화'가 가속됐다"고 주장했다.

전교조는 "이후 10여년의 시간이 흘렀으나 교육 당국은 최근까지도 이를 정상화하기 위해 '고교 서열화 해소와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 방안'을 내야 하는 실정"이라며 "아직도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고, 그 피해는 고스란히 학생에게 전가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주호 전 장관을 교육부 장관 후보자로 임명하는 것은 수많은 교육정책의 후퇴를 낳을 것"이라며 "교육의 시계를 거꾸로 돌리는 이 후보자 지명 철회를 촉구한다"고 재차 주장했다.
보수 성향의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도 우려스럽다는 입장을 내놨다.

조성철 교총 대변인은 구두 논평을 내고 이 후보자를 향해 "유초중등 교육 경험이 없는 부분에 대한 현장 우려가 있다"며 "인사청문회에서 유초중등 교육 발전과 지원에 대한 방안, 비전을 분명히 제시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국회를 향해 "인사청문회가 충실히 이행돼 후보자의 교육 철학, 교육 현안에 대한 소신, 비전을 충분히 확인하고 검증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종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zzongyi@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