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윤 대통령, 내일 비서실장 교체…원희룡 전 장관 유력

공유
1

윤 대통령, 내일 비서실장 교체…원희룡 전 장관 유력

윤석열 대통령이 다음 주 초 비서실장을 교체할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연합뉴스이미지 확대보기
윤석열 대통령이 다음 주 초 비서실장을 교체할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이르면 14일 비서실장을 교체할 것으로 보인다. 2기 대통령실 참모진이 출범한 지 4개월여 만이다.

13일 대통령실 등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이관섭 비서실장의 사의를 수용하고 후임 비서실장을 임명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교체 인사는 4·10 총선 참패 이후 윤 대통령의 국정 쇄신 구상이 반영되는 첫 조치여서 이목이 집중된다.
유력한 비서실장 후보로는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과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 장제원 의원 등 정치인 출신 인사가 거론되는 상황이다. 이종섭 전 호주 대사 임명 논란과 황상무 전 시민사회수석비서관의 막말 논란 등이 이어지는 과정에서 대통령실의 대처가 미흡했다는 지적이 많았던 만큼, 정무적 약점을 보완할 필요가 있다는 취지다.

윤 대통령은 빠르면 14일 새 비서실장을 인선한 후 대통령실 참모진을 추가로 교체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이 실장을 비롯한 대통령실 수석비서관 이상 참모진은 4·10 총선 다음날인 지난 11일 일제히 사의를 표명한 바 있다.

역시 윤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명한 현 정부 초대 한덕수 국무총리 역시 교체가 유력시된다. 후임 총리로는 주호영·권영세 의원 등이 거론된다.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은 총리 후보군으로도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


편슬기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yeonhaey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