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경북 포항시, 공약이행평가 5년 연속 ‘최우수등급(SA)’ 달성

글로벌이코노믹

경북 포항시, 공약이행평가 5년 연속 ‘최우수등급(SA)’ 달성

공약 이행률 70%…전국 평균 이행율 53% 보다 높아
지난 1월 이강덕 포항시장이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올해 정책추진 방향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포항시이미지 확대보기
지난 1월 이강덕 포항시장이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올해 정책추진 방향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포항시
경북 포항시가 공약이행평가에서 5년 연속 ‘최우수등급(SA)’을 달성했다고 16일 밝혔다.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주관한 ‘2025년 민선8기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 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에서 포항시는 최우수 등급인 ‘SA등급’을 획득했다고 전했다.

이번 평가는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전국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약 90일간 웹 소통과 일치도 5개 분야 등 세부지표로 평가해 이뤄졌으며, SA, A, B, C, D, F의 6개 단계 등급으로 최종 결과가 발표됐다.

포항시는 지난 2021년과 2022년 민선7기 공약 이행평가에 이어 2023년 민선8기 공약계획 수립과 2024년, 2025년 공약 이행평가까지 5년 연속 ‘최우수등급(SA)’을 획득하는 성과를 거뒀다.
특히 이번 평가에서는 70%의 공약 이행률을 기록해 전국 평균 이행 완료율인 53%를 크게 상회했다.

포항시 민선8기 주요 공약은 △글로벌 K-배터리 거점도시 도약 △친환경 수소에너지산업도시 기반 조성 △혁신적인 바이오메디컬 시티 구현 △포항사랑상품권 활성화 △포항 국제전시컨벤션센터 조성 △포항시 추모공원 조성 등이 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공약 이행을 위해 함께 노력해 준 공직자들에게 감사하며, 이번 성과에 자부심을 느낀다” 며 “민선8기 공약은 포항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시민과의 소중한 약속인 만큼, 남은 임기 동안 추진 중인 공약사업이 성공으로 마무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최일권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choi3651@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