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테슬라, AMD와 자율주행용 AI칩 자체 개발

공유
1

테슬라, AMD와 자율주행용 AI칩 자체 개발

일론 머스크가 이끄는 테슬라가 AMD와 함께 자율주행차에 특화된 인공지능(AI) 칩을 개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AP/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일론 머스크가 이끄는 테슬라가 AMD와 함께 자율주행차에 특화된 인공지능(AI) 칩을 개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AP/뉴시스
[글로벌이코노믹 노정용 기자] 전기자동차 회사인 테슬라가 자율주행에 특화된 인공지능(AI)칩을 직접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테슬라는 자사 프로세서의 첫 번째 샘플을 받아 현재 테스트 중이라고 20일(현지시간) CNBC가 보도했다.
테슬라는 AMD와 함께 자율주행차에 특화된 자체 AI칩을 개발해 다른 회사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이 매체는 전했다.

현재 테슬라는 자율주행 시스템인 오토파일럿에 엔비디아 GPU를 탑재하고 있다.

AMD가 테슬라와 일하고 있다는 소식이 알려진 후 이날 AMD 주가는 급등했다. AMD 주식은 하룻동안 5% 상승했으며 시간이 흐르면서 계속 상승했다.

AMD 글로벌파운드리스의 산자이 자(Sanjay Jha) CEO는 캘리포니아주 산타 클라라(Santa Clara)의 기술 콘퍼런스에서 제조 업체와의 협력 사례로 테슬라를 언급했다. 칩을 제조하는 글로벌파운드리스는 2020년까지 AMD와 웨이퍼 공급 계약을 맺고 있다.

글로벌파운드리스는 성명서에서 "회사는 고객이나 잠재 고객에 대해서는 언급할 수 없으며 산자이 자가 'AMD가 테슬라와 직접 일하고 있다'고 말한 사실을 부정한다"고 말했다.

한편 테슬라 일론 머스크 CEO는 오는 2019년에 소비자가 이용할 수 있는 자율주행차를 선보이겠다고 약속했다.

노정용 기자 noj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