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美, 러시아 다음 제재 타깃은 비트코인·이더리움 등 가상화폐

공유
1

美, 러시아 다음 제재 타깃은 비트코인·이더리움 등 가상화폐

美 재무부 전담 태스크포스 결성해 가상화폐 이용한 제재 회피 차단 추진

미국 정부는 러시아가 비트코인과 같은 가상화폐를 이용해 국제 사회의 경제 제재를 회피하지 못하도록 다음 제재 타깃으로 암호화폐 시장을 고려하고 있다.이미지 확대보기
미국 정부는 러시아가 비트코인과 같은 가상화폐를 이용해 국제 사회의 경제 제재를 회피하지 못하도록 다음 제재 타깃으로 암호화폐 시장을 고려하고 있다.
미국 등의 금융 제재를 받으면서 러시아 루블화가 급락하자 그 대안으로 비트코인 매수세가 몰림에 따라 미국 정부가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등 가상화폐를 추가 제재 타깃으로 검토하고 있다. 가상화폐 거래에는 은행과 같은 공신력 있는 금융 기관이 개입하지 않는다는 점을 이용해 러시아가 디지털 토큰으로 서방의 경제 제재를 회피할 가능성에 미국이 대비하고 있다.

미 경제 전문 채널 CNBC 등에 따르면 미국 재무부가 러시아 경제를 압박할 수 있는 제재 문제를 전담할 전담반을 결성했고, 이 팀이 러시아의 가상화폐를 이용한 제재 무력화, 돈세탁 등의 가능성에 대비할 계획이다.세계 최대 가상화폐 거래소 바이낸스가 러시아 제재 참여를 거부함에 따라 러시아의 비트코인 수요가 급증했다. 바이낸스 측은 “수백만 명의 무고한 사람들이 피해를 보면 안 되고, 러시아인의 계좌를 일방적으로 동결하는 것은 비윤리적”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러시아는 세계 12위의 경제 대국이고, 이 정도의 경제 규모를 가진 나라가 비트코인과 같은 가상화폐를 이용해 서방의 제재를 견디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가상화폐 시장이 다 합해도 1조 9,000억 달러 정도여서 러시아 경제 규모에 비하면 여전히 그 규모가 작고, 거래량도 많지 않다고 CNBC가 지적했다. 또한 가상화폐 거래 상황은 실시간으로 알 수 있다.

미국 백악관은 2일(현지시간) 러시아군 지원의 핵심 수입원으로 꼽히는 러시아 정유사를 대상으로 원유 및 가스 추출 장비에 대해 수출통제를 한다고 밝혔다. 백악관은 러시아의 22개 국방 관련 기관을 제재 대상으로 지정해 러시아의 무기 개발과 생산에도 제약을 가하기로 했다. 제재 대상 기관에는 전투기, 보병 전투 차량, 전자전 시스템, 미사일, 무인 항공기 제작 업체들이 포함된다.

백악관은 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도운 벨라루스에 전면적인 수출통제를 한다고 밝혔다. 미국은 군사용으로 전용될 수 있는 품목과 기술, 소프트웨어가 벨라루스를 통해 러시아로 들어가는 것을 차단하기로 했다. 미 상무부는 러시아와 벨라루스의 보안, 군사 및 국방 분야 등에 관여하거나 기여하는 기관을 제재 대상 명단에 올렸다.


국기연 글로벌이코노믹 워싱턴 특파원 ku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