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ICANN, 우크라이나의 '러시아 도메인 삭제' 요청 거부

공유
0

ICANN, 우크라이나의 '러시아 도메인 삭제' 요청 거부

"누구도 인터넷 사용 금지 권한 없다" 밝혀

국제인터넷주소관리기구(ICANN)가 3일 (현지시간) 러시아에 대한 인터넷 차단을 할 권한이 없다고 밝혔다.이미지 확대보기
국제인터넷주소관리기구(ICANN)가 3일 (현지시간) 러시아에 대한 인터넷 차단을 할 권한이 없다고 밝혔다.
우크라이나가 국제인터넷주소관리기구(ICANN)에 러시아 도메인 삭제를 요청했으나 이 기구가 이를 거부했다. 러시아 도메인이 삭제되면 러시아의 웹사이트가 인터넷에서 사라져 사실상 러시아의 인터넷 접근이 봉쇄된다. 또 IP 주소가 차단되면 스마트폰이나 컴퓨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기 어렵다.

지난 1998년 미국 상무부로 주도로 설립된 비영리 민간 기구인 ICANN은 도메인 이름 시스템 관리, IP 주소, 프로토콜 변수 할당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ICANN의 고란 마비 최고경영자(CEO)는 3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에 보낸 서한에서 ICANN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문제에 개입할 수 없고, 기술적인 측면에서도 러시아 도메인 삭제는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그는 “인터넷이 집중화를 배제한 시스템으로 운영되며 누구도 이를 차단할 권한이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어떠한 도발 행위가 있다 해도 징벌 부과, 제재 단행 또는 접근 제한 등은 우리의 임무에 포함돼 있지 않다”고 강조했다.

ICANN 대변인은 지난 1일 우크라이나가 러시아 도메인 삭제를 요청하는 서한을 보냈다고 밝혔다.


국기연 글로벌이코노믹 워싱턴 특파원 ku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