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초점] 미국, '푸틴의 부패한 측근 재벌과 가족' 제재 뭘 노리나

공유
0

[초점] 미국, '푸틴의 부패한 측근 재벌과 가족' 제재 뭘 노리나

크렘린궁 대변인, 푸틴 측근 신흥 재벌 추가 제재 단행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3일 (현지시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측근 그룹인 신흥 재벌에 대한 추가 제재를 단행했다. 사진은 푸틴 대통령이 러시아 기업인들과 만나고 있는 모습. 사진=비즈니스 인사이더이미지 확대보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3일 (현지시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측근 그룹인 신흥 재벌에 대한 추가 제재를 단행했다. 사진은 푸틴 대통령이 러시아 기업인들과 만나고 있는 모습. 사진=비즈니스 인사이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러시아의 신흥 재벌 ‘올리가르히’와 크렘린궁 대변인 등을 대상으로 한 새로운 추가 제재를 3일(현지시간) 발표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오후 백악관에서 각료 회의를 시작하기에 앞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체제를 뒷받침하는 러시아 재벌 19명과 그 가족 47명 및 푸틴 대통령의 핵심 측근인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에 대한 제재를 발표했다. 백악관은 이 제재 명단을 ‘푸틴의 부패한 측근들과 그 가족’이라고 명명했다.

이번에 제재 대상이 된 러시아인은 미국 금융 시스템 접근 불허, 미국 내 자산 동결 및 처분 금지 등의 규제를 받는다고 백악관이 밝혔다. 이들에 대한 미국 입국 비자 발급도 금지된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번 추가 제재가 중대한 경제 제재의 일부이고, 제재가 이미 심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번 조처는 푸틴과 러시아에 대한 충격을 극대화하고, 미국과 전 세계의 동맹국 및 친구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미국 정부가 이번에 마련한 제재 명단에는 러시아 철강·광물업체인 메탈로인베스트의 공동 창업자이자 소유주인 ‘철강왕’ 알리셰르 우스마노프가 포함됐다. 우스마노프는 142억 달러(약 17조 원)의 자산을 보유하고 있다. 그는 미국 경제 전문지 포브스 선정 세계 억만장자 순위 99위에 올라 있다. 우스마노프는 유럽연합(EU)의 제재 리스트에도 올랐다. 독일은 최근 그의 초호화 요트 '딜바르'를 함부르크의 한 조선소에서 압류했다.

푸틴 대통령의 유도 연습 상대로 알려진 아르카디 로텐베르그도 제재 대상이다. 그는 소치 동계올림픽 공사를 수주했고, 러시아가 지난 2014년 강제 병합한 크림반도와 러시아를 연결하는 교량 공사 등 약 9조 원 규모의 정부 계약을 따냈다. 가스관전문 건설회사 스트로이가스몬타슈의 주주인 보리스 로텐베르그와 송유관 업체 트트란스네프티최고경영자(CEO) 니콜라이 토카레프도 제재 대상에 올랐다.

소련 정보기관인 국가보안위원회(KGB) 요원으로 푸틴 대통령과 오랜 친분이 있는 세르게이 케메조프, 부총리를 지낸 이고르 슈발로프 국가개발공사 회장도 제재 대상이다.

푸틴 대통령과 가까운 사업가인 예브게니 프리고진도 포함됐다. 그는 해외 분쟁지에 용병을 파견하는 와그너 그룹을 운영고 있다. 최근에는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암살 특명을 받고 용병들을 침투시킨 것으로 알려져 있다.
푸틴 대통령의 최측근 인사인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도 ‘푸틴의 허위 선전을 퍼뜨린다’는 이유로 제재 대상에 올렸다. 백악관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정당화하는 허위 정보를 확산하는 단체 7곳과 그에 소속된 26명의 개인에 대해서도 제재를 가했다.

푸틴의 측근 그룹인 러시아 재벌이 실질적인 타격을 입으면 이들이 푸틴 대통령에게 전쟁 중단 요구를 할 수도 있다는 게 미국 측 계산이다. 유럽연합(EU)이 지난달 28일 러시아 재벌에 대한 제재를 단행했기 때문에 미국도 보조를 맞췄다.

특히 미국은 러시아 재벌의 여행 금지 또는 자산 동결을 넘어 그의 가족에 대한 제재를 단행했다. 과거의 예를 보면 제재 대상자들이 신속하게 재산을 부인과 자식 명의로 이전해 제재를 피했기 때문이다.

러시아 재벌이 국가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30%가량이나 지하 경제 규모까지 합하면 이들의 비중이 이보다 훨씬 더 클 것이라는 게 미국 정부의 판단이다.


국기연 글로벌이코노믹 워싱턴 특파원 ku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