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속보] 코카콜라·스타벅스도 러시아 철수…펩시는 음료수 판매 중단

공유
1

[속보] 코카콜라·스타벅스도 러시아 철수…펩시는 음료수 판매 중단

글로벌 식음료업체, 러시아에서 연쇄 영업 중단 선언

맥도날드에 이어 코카콜라와 스타벅스가 러시아에서 철수하기로 했다고 8일(현지시간) 밝혔다.이미지 확대보기
맥도날드에 이어 코카콜라와 스타벅스가 러시아에서 철수하기로 했다고 8일(현지시간) 밝혔다.
미국의 식음료업체들이 러시아에서 앞다퉈 철수하고 있다. 맥도날드에 이어 코카콜라와 스타벅스가 8일(현지시간) 러시아에서 영업을 중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펩시는 러시아에서 음료수 판매를 중단할 것이나 우유와 분유 등을 인도적인 이유로 계속 러시아에서 판매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스타벅스는 이날 러시아에 있는 130개 점포의 문을 닫기로 했다고 밝혔다. 코카콜라도 러시아에서 영업 활동 중단 선언을 했다. 코카콜라는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우리의 마음은 우크라이나에서 발생한 비극적인 일로 터무니없는 영향을 견디고 있는 사람들과 함께 있다”고 강조했다.
펩시는 러시아에서 음료수 판매, 자본 투자, 광고 및 영업 활동을 중단하기로 했다. 펩시는 러시아 내 직원 2만여 명과 펩시에 납품하는 4만여 명의 러시아 농장 근로자에 대한 지원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펩시는 우크라이나 난민에게도 구호품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앞서 맥도날드가 러시아에서 영업을 계속하다 국제 사회에서 거센 비판을 받자 러시아에 있는 850개 점포를 잠정 폐쇄하기로 했다. 맥도날드는 러시아에 있는 6만 2,000여 명의 직원에 대한 봉급을 계속 지급한다고 밝혔다. 서구의 글로벌 기업들이 앞다퉈 러시아 영업을 중단하고 있으나 맥도날드와 코카콜라 등이 러시아 영업을 계속하다가 전 세계 누리꾼들의 공격 대상이 되고, 세계적인 불매 운동 움직임이 나타났었다.


국기연 글로벌이코노믹 워싱턴 특파원 ku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