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바이든 "북한 ICBM 발사 책임 묻되 대화의 문 열어 놓겠다"

공유
0

바이든 "북한 ICBM 발사 책임 묻되 대화의 문 열어 놓겠다"

벨기에 브뤼셀에서 기시다 일본 총리와 회담대응책 논의

북한이 24일 발사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사진=조선중앙통신이미지 확대보기
북한이 24일 발사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사진=조선중앙통신
유럽을 방문 중인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4일(현지시간)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 발사를 규탄하고, 그에 상응하는 책임을 물을 것이나 북한에 대화의 문을 계속 열어 놓겠다는 견해를 밝혔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대응책을 논의하기 위해 벨기에 브뤼셀을 방문 중인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열린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를 계기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만나 북한의 ICBM 발사 대책을 협의했다고 백악관이 밝혔다.

백악관의 한 당국자는 바이든 대통령이 북한의 도발을 강력히 규탄했고, 한국과 일본에 대한 미국의 확고한 방위 공약을 재확인했다고 말했다고 외신이 보도했다. 이 당국자는 “두 정상이 외교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으며 북한의 책임을 묻기 위해 지속해서 협력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 정부는 북한의 ICBM 발사 문제를 논의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긴급회의 소집을 추진하고, 북한에 책임을 묻는 추가 제재를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성명에서 “북한의 이번 장거리 탄도 미사일 시험을 강력히 규탄한다”면서 “이번 발사는 다수의 유엔 안보리 결의에 대한 뻔뻔한 위반”이라고 강조했다. 사키 대변인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로 지역의 안보 상황을 불안정하게 만드는 긴장과 위험 수위가 불필요하게 올라갔다”고 강조했다.

사키 대변인은 이 행동은 북한이 주민의 안녕보다 대량파괴무기 및 탄도 미사일 프로그램을 계속 우선시한다는 것을 드러낸 것으로 우리는 모든 나라가 북한의 위반에 따른 책임을 물을 것을 촉구하고, 북한이 진지한 자세로 협상 테이블로 돌아올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사키 대변인은 “외교의 문은 닫히지 않았으나 북한은 상황을 불안정하게 하는 행동을 즉각 중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미국본토와 한국, 일본의 안보를 보장하는 데 필요한 모든 조처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네드 프라이스 국무부 대변인도 성명을 통해 북한의 불법적 대량파무기와 탄도 미사일이 주변국과 역내 전체에 제기한 위협을 드러냈다”면서 “우리는 북한이 추가 도발을 자제하고, 지속적이고 실질적 대화에 나서길 촉구하는 데 있어 국제사회와 함께한다”고 밝혔다.

프라이스 대변인은 “한국과 일본 방어라는 우리의 약속은 철통같고, 북한의 위협에 대처하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라는 공동 목표를 진전시키기 위해 동맹국 및 파트너 국가들과 긴밀히 조율해왔고, 앞으로도 그렇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 인도·태평양사령부도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미국은 북한의 행위를 규탄하고, 북한이 추가로 불안을 일으키는 행동을 자제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미 사령부는 또 “이번 일이 미국 영토나 동맹에 즉각적인 위협을 제기하지 않는다고 판단하지만, 상황을 계속 자세히 주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성명은 “미국은 미국 본토와 동맹국들을 방어할 준비가 돼 있고, 한국과 일본 방어에 대한 미국의 공약은 여전히 철통같다”고 밝혔다.


국기연 글로벌이코노믹 워싱턴 특파원 ku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