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속보] 유엔 안보리, 25일 긴급 전체회의 소집 북한 ICBM 발사 대책 논의

공유
0

[속보] 유엔 안보리, 25일 긴급 전체회의 소집 북한 ICBM 발사 대책 논의

미국 등 안보리 공개 회의 소집 요구… 중국과 러시아 반대 안할듯

국제 사회에서 유일하게 구속력이 있는 결정을 할 수 있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전체회의 모습이미지 확대보기
국제 사회에서 유일하게 구속력이 있는 결정을 할 수 있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전체회의 모습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는 25일(현지시간) 긴급 전체회의를 소집해 북한이 안보리 결의를 위반하고,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 발사를 한 데 따른 대책을 논의할 것이라고 유엔의 외교 소식통이 24일(현지시간) 말했다. 미국 등 안보리 상임이사국은 이사국에 긴급 전체 회의 소집을 요구했고, 북한에 우호적인 태도를 보이는 중국과 러시아도 전체 회의 소집에는 반대하지 않을 것이라고 이 소식통이 말했다.

외신에 따르면 미국과 영국, 프랑스 등 안보리의 3개 상임이사국알바니아와 아일랜드, 노르웨이 등 6개국이 북한 ICBM 발사 논의를 위한 안보리 공개회의 소집을 요구했다. 이들 6개국은 북한의 ICBM 발사가 유엔 안보리의 대북 제재 결의에 대한 명백한 위반이라고 규정하고, 안보리 차원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국, 양국, 프랑스 등은 북한의 안보리 결의 위반에 따른 추가 제재를 추진할 계획이나 안보리에서 거부권을 행사할 수 있는 중국과 러시아가 이에 동의할지 불확실하다. 미국은 중국, 러시아와 함께 북한에 대한 규탄 수위와 후속 조처를 놓고 줄다리기를 계속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은 중국과 러시아가 북한에 대한 추가 제재에 제동을 걸면 미국과 유럽 국가들이 독자적으로 북한을 제재하는 방안을 추진할 것이라고 워싱턴의 한 외교 소식통이 말했다.

안보리는 지난 2017년 북한이 ICBM인 '화성-15형'을 발사한 뒤 채택한 2397호 결의를 통해 북한이 추가 ICBM을 발사하면 대북 유류 공급 제재를 자동으로 강화하기로 했다.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이날 스테판 뒤자리크 대변인을 통해 발표한 성명에서 “북한의 ICBM 발사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구테흐스 총장은 “이번 발사는 2018년 북한이 약속한 모라토리엄 파기이고, 안보리 결의의 명백한 위반에 해당한다”고 강조했다.

구테흐스 총장은 “이번 장거리 미사일 발사는 지역 내 긴장고조시킬 대단한 위험이 있다”면서 “북한이 자국에 악영향을 미치는 추가적인 행동을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그는 “한반도의 완전하고 검증 가능한 비핵화를 위한 평화적이고 외교적인 해법을 추구하는 데 있어 모든 당사국과 협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국기연 글로벌이코노믹 워싱턴 특파원 ku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