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우크라 전쟁 이후 100개 기업 IPO‧채권 발행 연기

공유
0

우크라 전쟁 이후 100개 기업 IPO‧채권 발행 연기

IPO 연기 450억달러 규모…M&A도 중단

뉴욕증권거래소(NYSE) 트레이더들이 일하는 모습. 사진=로이터
뉴욕증권거래소(NYSE) 트레이더들이 일하는 모습. 사진=로이터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전 세계적으로 최소 100개 기업이 450억 달러 규모의 기업공개(IPO) 또는 채권 발행을 연기하거나 철회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주식 시장 거래는 많은 기업들이 상장을 연기하면서 1분기 글로벌 변동성으로 가장 큰 타격을 입었고, 일본과 유럽 채권 시장도 지연으로 어려움을 겪었다.
특히 미국 기업은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자금조달 계획을 연기하는 글로벌 기업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이후 공급망 혼란과 금리인상이 겹치면서 불확실성이 증가함에 따라 투자자들이 발을 뺀 채 관망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특히 거래가 취소됨에 따라 월가를 중심으로 한 금융권은 지난해와 같은 성과급 잔치는커녕 거래 수수료를 통한 수익 확보에 비상이 걸렸다.

바클레이즈 EMEA 채권 신디케이트 책임자인 마르코 발디니(Marco Baldini)는 "변동성 시장으로 인해 거래를 실행하기가 더 어려워졌다"고 말했다. 그는 "우크라이나 전쟁이 발발하면서 채권 판매가 급감했지만 부활절로 접어들면서 거래량이 다소 늘었다"고 설명했다.

금융권에 따르면 50여 개 기업이 2월 말 이후 IPO 계획을 보류했다. 바이오시트란(Bioxytran Inc.), 크라운 에쿼티 홀딩스(Crown Equity Holdings Inc.), 새기멧 바이오사이언스(Sagimet Biosciences Inc.) 등 30여 개 기업은 미국 상장을 추진했으나 그 규모는 알려지지 않았다.

연기된 블록버스터 IPO는 주로 아시아와 유럽에서 발생했다. 올람 인터내셔널(Olam International Ltd.)은 런던증권거래소에 130억 파운드(171억 달러) 규모의 식품 부문 1차 상장을 연기했으며 중국 대기업 달리안 완다 그룹(Dalian Wanda Group Co.)은 계획된 홍콩 IPO를 보류했다. 완다 그룹은 쇼핑몰 IPO를 통해 약 30억 달러의 자금 조달을 목표로 했다.

하그리브스 랜스다운(Hargreaves Lansdown Plc)의 수잔나 스트리터(Susannah Streeter) 선임 투자 및 시장 분석가는 "신선한 상품에 대한 많은 계획이 좀 더 차분한 수익률이 나올 때까지 보류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IPO는 타이밍"이라고 말했다.
IPO 연기에 이어 M&A(인수합병)도 잇따라 중단되거나 무산됐다. 50억 달러 이상의 가치가 있는 약 10건의 M&A가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중단됐다. 올해 첫 3개월 동안 글로벌 M&A는 15% 감소한 1조2000억 달러로 2020년 3분기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비디오 게임 액티비전 블리자드(Activision Blizzard Inc.)를 690억 달러에 인수한 것이 몇 안 되는 메가딜 중 하나였다.

영국의 스펙트리스(Spectris Plc)는 지난 3월 옥스퍼드 인스트러먼트(Oxford Instruments Plc)를 18억 파운드에 인수하려고 했으나 협상을 중단했다. 또 필 헌트(Peel Hunt Ltd.)는 지연된 거래가 투자 은행 수익에 타격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채권 시장도 얼어붙기는 마찬가지였다. 우크라이나 전쟁의 영향으로 올해 채권 발행량은 14%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슬로바키아 전력회사 EnBW 에너지와 프랑스 금융 회사 Coface SA를 포함한 유럽의 8개 기업이 50억 달러 규모의 채권 발행을 보류했다.

일본에서는 스미토모 미쓰이 건설, 도호쿠 전력, 오릭스 등 7개 회사가 총 약 8억 달러의 국내 채권 발행을 연기했다. 또 인도에서는 국영 인도 철도 금융 공사(Indian Railway Finance Corp. Ltd. )도 채권 발행을 연기했다.

전기차 대기업 테슬라 조차도 지난 3월 중순 10억 달러 이상의 자산 담보부 증권 매각을 연기해야 ​​했고 도이체방크와 같은 기업은 상업용 모기지 담보부 거래를 보류해야 했다.


노정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noj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