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속보] 시진핑 태평양 섬나라 동맹, 미국-중국 IPEF 정면 대결

공유
0

[속보] 시진핑 태평양 섬나라 동맹, 미국-중국 IPEF 정면 대결

태평양 섬나라 동맹 추진국= 중국, 솔로몬제도, 키리바시, 사모아, 피지, 통가, 바누아투, 파푸아뉴기니, 니우에, 쿡제도, 미크로네시아

중국 시진핑 국가주석  이미지 확대보기
중국 시진핑 국가주석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태평양 섬나라 동맹을 추진하고 나섰다.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주도한 IPEF에 정면 대결하는 모양새다.

30일 뉴욕증시에 따르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태평양 섬나라들과 동맹을 제안했다. 중국과 태평양 도서국의 운명 공동체를 구축하자는 제안이다. 이 동맹에는 중국을 포함 솔로몬제도, 키리바시, 사모아, 피지, 통가, 바누아투, 파푸아뉴기니, 니우에, 쿡제도, 미크로네시아 등이 참가하게 된다. 이번 회의에서는 이들 나라 간에 안보·경제 협력 확대 방안을 담은 '포괄적 개발 비전'이 논의된다.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은 이날 피지에서 열린 중국-태평양 도서국 외교장관 회의에 보낸 서면 인사말에서 "아시아·태평양의 평화와 안정을 수호하고 각국의 발전·번영을 촉진하는 것은 지역민의 공통된 염원"이라고 강조했다. 시 주석은 이 인사에서 "중국과 태평양 도서국의 우의는 역사가 유구하고 장소를 초월한다"면서 양측 간의 관계가 남남협력과 호혜·공영의 모범이 됐다고 평가했다. 시진핑 주석은 이어 "국제정세가 어떻게 변하든 중국은 시종 태평양 도서국들과 뜻을 같이하는 좋은 친구이자 난관을 함께 넘어가는 형제이자, 어깨를 나란히 한 채 나아가는 좋은 파트너"라고 역설했다. .

중국이 주도하는 중국-태평양 도서국 외교장관회의 체제는 2021년 10월 출범했다. 이번이 2회째 대횡이다. 시주석은 중국-태평양 도서국 외교장관회의 체제에 대해 "중국이 태평양 도서국과의 대화를 강화하고 신뢰를 증진하며 협력을 촉진할 수 있는 새로운 중요 플랫폼을 만든 것"이라고의미를 부여했다.

이 회의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한국과 일본 순방에 따른 미국의 중국 포위망 강화에 맞대응하는 성격이 강하다. 이번 회의는 미·중 태평양 제해권 경쟁에서 전략적으로 중요한 남태평양 섬나라들에 대한 중국의 영향력 확대 시도라는 점에서 특히 주목받고 있다. 시진핑 국가주석은 태평양 섬 나라와의 연대를 통해 현지에서의 군사기지 구축 등을 기획하고 있다.


김재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