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푸틴 ​"美, 핵실험 재개하면 러시아도 준비해야"

공유
0

푸틴 ​"美, 핵실험 재개하면 러시아도 준비해야"

푸틴 러시아 대통령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푸틴 러시아 대통령 사진=뉴시스
'미국이 핵실험을 재개한다면 러시아 역시 핵무기 실험을 재개할 준비가 돼 있어야 한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21일 러시아는 핵무기 확산을 막기 위한 미국과의 조약 참여를 중단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른바 신전략무기감축협정(뉴 스타트 조약)은 2010년 러시아와 미국이 체결한 것으로, 양국이 배치할 수 있는 장거리 핵탄두 숫자를 제한하고 핵무기를 운반할 수 있는 미사일의 사용을 제한하도록 하고 있다.

푸틴 대통령은 그러나 이날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이후 처음으로 행한 국정연설에서 러시아가 아직 뉴스타트 조약에서 완전히 탈퇴하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러시아의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은 이날 전국 생중계 방송 아래 상하원 합동 국정연설을 정오부터 2시간 동안 진행했다. 서방이 우크라이나 전쟁을 도발한 장본인이며 전쟁을 목적 달성 때까지 일관성있게 추진할 것이라고 분명히 언명해 화해나 협상의 톤은 전혀 찾아볼 수 없었다.

연설에서 푸틴 대통령은 미국 주도 나토 등 서방이 우크라이나 전쟁을 '도발'했으며 러시아 국가안보 확립과 역사적 정의 회복의 목적 달성을 위해 우크라 '특별군사작전'을 계속 수행할 것이라고 분명하게 말했다.

이는 지난해 2월24일 러시아의 우크라 침공이 도발하지 않는 주권국을 침입한 것으로 결코 정당화할 수 없다는 우크라와 서방의 비난과 정면 배치되는 것이다.

푸틴은 무엇보다 서방이 전쟁의 문을 열어젖힌 장본인이었다는 점을 역설했다. 심지어 우크라에 핵을 제공하려는 의지가 드러나는 상황에서 러시아가 이런 서방의 동진 침략 노선을 저지하기 위해 우크라에 군사력을 먼저 사용할 수밖에 없었다는 것이다.

정준범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jbkey@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