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바이든, 도·감청 문서 유출 관련 동맹국 안심시키라고 지시

공유
0

바이든, 도·감청 문서 유출 관련 동맹국 안심시키라고 지시

커비 백악관 조정관 "동맹국들이 고마워하고 있다"고 주장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사진=로이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한국 국가안보실을 도·감청한 사실이 드러난 기밀문서 유출 사건과 관련해 동맹국들을 안심시키라고 지시했다고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이 17일(현지시간) 밝혔다. 커비 조정관은 또 한국을 특정하지는 않은 채 미국 정부 측 설명을 들은 동맹국들이 미국에 고마움을 표시했다고 말했다.

커비 조정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바이든 대통령이 정부 고위 당국자들에게 동맹과 파트너 국가들을 직접 접촉해 그들을 안심시키고, 그들이 제기하는 질문에 최대한 답변하라고 지시했다고 말했다. 커비 조정관은 미국의 연락받은 국가들의 반응에 대해 “그들은 우리가 이 사안을 대하는 심각성계속 그들과 정보를 공유하겠다는 우리의 약속을 고마워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지금까지 유감스러운 기밀 문건 유출로 인해 파트너 간 신뢰나 전 세계에서 우리가 공유하는 목표를 달성하려는 공동 노력이 훼손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커비 조정관은 국가 안보와 관련된 내용이 동맹국과 파트너 국가의 안보와 안전에 대한 잠재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보도에 유의해달라고 기자들에게 당부했다.

사브리나 싱 국방부 부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한미 국방부 장관이 최근 통화에서 문서가 조작됐다는 데 동의했다는 데 증거가 있느냐'는 질문에 일부 유출 문건의 유효성을 물은 것 같으나 특정 문서에 대해 언급하지 않겠다"고 즉답을 피했다. 싱 부대변인은 문서가 추가로 조작됐는지 알기 위해 문건을 평가하고 검토하고 있으나 특정 사안에는 언급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에 사과할지 묻는 말에 “이 사안을 검토 중이고, 본질적으로 범죄여서 법무부가 다루고 있다”고 말했다. 싱 부대변인은 이어 “우리가 한국과 아주 좋은 관계를 맺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은 이에 앞서 “공개된 정보 상당수가 위조됐다는 데 대해 한미의 평가가 일치했다”고 주장했었다.

미국 법무부는 13일 도·감청 문건 등을 유포한 혐의로 미 공군 주 방위군 소속 일병 잭 테세이라(21)를 체포했다. 테세이라는 기밀 문건온라인 채팅 서비스인 '디스코드'에 공개한 혐의를 받고 있다.


국기연 글로벌이코노믹 워싱턴 특파원 ku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