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비트코인캐시(BCH) 와르르 급락 가상암호화폐 채굴업자 "대량매도"

공유
2

비트코인캐시(BCH) 와르르 급락 가상암호화폐 채굴업자 "대량매도"

뉴욕증시 나스닥 다우지수 선물 하락 출발

뉴욕증시 이미지 확대보기
뉴욕증시
비트코인과 비트코인캐시(BCH)가 와르르 급락하고 있다. 블랙록의 ETF 상장 재신청과 거래소 효과가 소진된 상태에서 채굴업자들이 대량 매도하면서 비트코인이 하락하고 잇다.

5일 뉴욕증시에 따르면 블룸버그통신은 채굴업자들이 비트코인 등의 대량 매도에 나섰다고 보도했다. 디지털 자산 관리업체 그레이스케일은 가상화폐 데이터 분석업체 글래스노드의 자료를 인용해 고객들에게 보낸 메모에서 가상화폐 거래소에 전송된 채굴자 수익 비율이 최근 몇 주간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전했다. 가상화폐 채굴자와 거래소 간 거래 흐름을 추적하면 채굴된 코인의 거래 추이를 파악하는 게 유용하다. 물론 거래소 전송이 반드시 판매로 이어지지는 않고 모든 채굴자나 거래소의 흐름을 반영하지는 못한다는 한계는 있다.
블룸버그 보도에 따르면 암호화폐 채굴 서비스업체인 룩소 테크놀로지의 콘텐츠·연구 책임자 콜린 하퍼는 최근 채굴자들의 매도세에 대해 "채굴자들이 지난 2년간 교훈을 얻은 것 같다"고 분석했다. 지난해 여름 텍사스주에서 폭염으로 채굴량이 급감하고 암호화폐 산업이 흔들렸을 때 채굴업체들은 보유했던 코인 자산을 팔아치웠다. 룩소 테크놀로지의 하퍼는 이후 일부 채굴업체들이 차익이 적은 상태로 자산을 운용하고 있으나 폭염이 더 오는 등 악재가 있으면 압박이 커질 것으로 내다봤다.

일부 텍사스 채굴업체들은 전력 수요가 급등한 지난달 채굴기 전원을 내려야 했다. 텍사스주는 에너지 가격이 낮고 친기업적인 규제 환경에 힘입어 암호화폐 채굴 허브로 자리 잡았으나 최근 에너지 가격 급등을 겪고 있다. 비트코인 채굴자들은 내년에 비트코인 채굴 보상이 절반으로 줄어드는 '반감기'를 앞두고 있다는 데도 촉각을 세우고 있다.

이런 가운데 세계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인 바이낸스의 시장점유율이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바이낸스와 자오창펑 최고경영자(CEO)의 증권 관련 법률 위반을 이유로 소송을 제기했고, 프랑스 검찰이 바이낸스 사무실을 압수수색 하는 등 전 세계 각국 규제기관이 바이낸스를 막고 나선 것이 영향을 준 것으로 풀이된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시장조사업체 카이코(kaiko)를 인용해 유로화로 표시되는 암호화폐 거래량 중 바이낸스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15%라고 전했다. 30%의 점유율을 기록한 1월보다 절반가량 줄었다.

뉴욕증시 비트코인캐시 이미지 확대보기
뉴욕증시 비트코인캐시

유럽 각국 정부가 바이낸스를 상대로 규제를 하면서 위축됐다. 유럽 최대 경제국인 독일은 아직 바이낸스에 운영 허가를 주지 않았다. 바이낸스는 지난해 5월 프랑스 파리에 사무실을 열었지만, 프랑스 검찰은 돈세탁 관련 의혹을 제기하며 바이낸스 프랑스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네덜란드와 벨기에선 영업이 정지됐다. 네덜란드에서 정부의 허가없이 영업했다가 과태료를 부과받았고 결국 영업 허가를 얻지 못해 철수를 결정한 것이다. 벨기에 정부 역시 바이낸스가 유럽 경제 블록(EEA) 비가입 국가에 거주하는 이용자에게도 서비스를 제공했다는 이유로 영업을 정지시켰다. 유럽을 포함한 전 세계 시장점유율도 줄었다. 6월 기준, 바이낸스의 암호화폐 시장 점유율은 42%다. 정점을 기록했던 2월(57%) 15%포인트(P) 줄어든 수치로, 4개월 연속 감소세다. 바이낸스는 “수수료 없이 비트코인을 거래할 수 있었던 서비스를 종료한 것이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비트코인캐시는 더 큰 폭으로 떨어지고 있다. 비트코인캐시는 2017년 8월 비트코인으로부터 분할(Hardfork)돼 나온 암호화폐를 말한다. 비트메인(Bitmain)사 회장 우지한(Jihan Wu)의 주도로 탄생해 일명 우지한코인이라고도 한다. 비트코인의 블록이 1MB로 용량이 제한돼 있는 것과 달리 비트코인캐시는 최대 8MB까지 용량 확장이 가능해 처리 속도가 빠르고 수수료도 저렴하다. 암호화폐(가상화폐) 세계 최대 채굴업체인 비트메인(Bitmain)사 회장인 우지한(Jihan Wu)에 의해 2017년 8월 1일 비트코인 블록에서 하드포크(Hardfork)되어 새롭게 생성된 알트코인(Alt-Coin, 기존 비트코인으로 대표되던 암호화폐 이외의 암호화폐)이다. 하드포크란 기존의 블록체인에서 새로운 블록체인을 분리하는 것을 말한다. 비트코인캐시는 SHA256 알고리즘과 작업증명(PoW) 방식이라는 점에서 비트코인의 기술 구조와 거의 동일하다. 비트코인의 블록이 1MB로 용량이 제한돼 있는 반면, 비트코인 캐시는 최대 8MB까지 용량을 확장할 수 있다. 또한 비트코인 캐시는 정부나 중앙 은행, 금융기관의 개입 없이 개인과 개인이 직접 거래할 수 있는 P2P(Peer To Peer) 화폐여서 거래가 빠르고 수수료도 저렴하다.

김대호 글로벌이코노믹 연구소장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