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해군·한전·KT, 이음5G 첫 주파수 지정받아

공유
0

해군·한전·KT, 이음5G 첫 주파수 지정받아

세종텔레콤 주파수 할당…공공·산업안전 분야 도입 확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KTMOS북부와 세종텔레콤의 이음5G 주파수 할당 및 기간통신사업 등록과 해군, 한국전력, KT에 대한 이음5G 주파수 공급을 6일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번 주파수 공급 인해 이음5G 주파수 할당을 받은 사업자는 네이버클라우드와 LG CNS, SK네트웍스서비스, 네이블커뮤니케이션즈, CJ올리브네트웍스에 이어 KTMOS북부, 세종텔레콤까지 7개 기관으로 늘었다. 또 해군과 한국전력, KT는 처음으로 이음5G 주파수 지정을 받게 됐다.
주파수할당은 통신사업자가 기업·방문객 등 타인에게 서비스 제공을 위해 주파수를 이용하는 것을 말한다. 주파수지정은 기관이 무선망을 활용해 자기 업무‧R&D 등 추진에 주파수 이용을 말한다.

과기정통부는 이번 이음5G 주파수 공급을 통해 인공지능(AI) 기반의 공항 관제, 디지털 트윈을 통한 변전소 관리, 산업현장에서의 중대사고 예방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고 밝혔다.

주파수 대역으로 KTMOS북부는 28㎓대역 600㎒폭 및 4.7㎓대역 100㎒폭을, 세종텔레콤·해군·한국전력·KT는 각각 4.7㎓대역 100㎒폭을 신청했다. 한국전력은 추후 28㎓, 600㎒ 폭을 추가로 신청할 예정이다. 5G 고주파 대역인 28㎓ 대역은 6개 기관이 사용 예정이다.

과기정통부는 신청법인의 서비스 계획이 타당하다고 보고 전파 간섭 분석 등을 거쳐 신청 주파수 대역 전체를 공급하기로 했다. 특히 이번 주파수 공급은 기존 로봇, 공장, 의료, 미디어 분야에서 활용하도록 주파수를 공급한 것에 더해 항공‧에너지 등 공공분야 및 산업안전 분야로 이음5G 활용 영역을 본격 확산한 것에 의미가 있다고 과기정통부는 밝혔다.

박윤규 과기정통부 제2차관은 "기존에 ICT와 연관성이 없거나, 아날로그 통신에 의지해 왔던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이음5G를 도입하고자 하는 움직임은 세계 최고의 디지털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하는 정부의 방향과 맥락이 닿아 있는 부분"이라며 "정부는 앞으로도 더 많은 분야에서 이음5G를 도입해 경제‧사회 전반으로 5G 기반 네트워크가 구축되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여용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dd093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