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이코노믹 사설] 고금리 칼날에 선 각국 중앙은행

공유
0

[글로벌이코노믹 사설] 고금리 칼날에 선 각국 중앙은행

미국 연준이 3월 FOMC에서 5.5%인 고금리를 유지하기로 했다. 사진=AFP/연합뉴스
미국 연준이 3월 FOMC에서 5.5%인 고금리를 유지하기로 했다. 사진=AFP/연합뉴스
미국 연준이 3월 FOMC에서 5.5%인 고금리를 유지하기로 한 것은 견고한 경기와 고용지표에도 불구하고 금리 인하에 따른 물가 재상승 우려를 반영한 조치다.

사실 경기와 물가의 연착륙은 쉽지 않다. 금리 인하 시기가 빠르면 물가를 자극할 수 있고 반대로 너무 늦으면 경기 침체를 맞을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고금리하에서 지난해 말까지 빠르게 하락하던 미국 물가는 올해 이후 하락 폭을 줄인 상태다.

파월 연준 의장이 “인플레이션율이 2%를 향해 서서히 낮아지는 추세”라는 발언과 올해 3차례 금리 인상을 예고한 점도표를 본 자본시장은 환호하는 모양새다.

특히 미국 증시는 3대 지수 모두 사상 최고치까지 올랐다. 연준의 정책 방향이 시장의 예상대로 갈 것이란 기대감을 반영한 결과다. 국내 증시에도 외국 투자자금이 계속 유입되는 이유다. FOMC 직후 외국인이 순매수한 국내주식은 2조2293억원어치다.

미국 금리의 동결은 강 달러를 의미한다.

달러지수를 구성하는 EU나 영국 캐나다의 금리 수준을 보면 올해 중 약달러로 돌아설 가능성도 미미하다.

영국의 경우 미국보다 앞서 2021년 12월에 금리를 올리기 시작했다. 지난해 8월까지 모두 14차례에 걸쳐 5.15%P나 올린 끝에 기준금리 5.25%를 유지 중이다.
EU 중앙은행도 마찬가지다. 2022년 7월부터 지난해 9월까지 10차례에 걸쳐 4.5%P 인상했다. 캐나다와 스웨덴, 스위스 등도 시정이 비슷하다.

빠른 속도와 큰 폭으로 올린 고금리 상황에서도 물가를 잡지 못하고 있다는 증거다.

다만 물가가 인플레이션 정점보다 현저하게 하락한 만큼 연준은 물가와 성장의 균형을 찾으려 하고 있다. IMF가 예상한 올해 미국 GDP 성장률은 2.5%다. 하지만 GDP 성장률이 0.9%인 EU나 0.6%인 영국 중앙은행도 미 연준의 방향을 따를 수밖에 없다.

내달 12일 금통위 개최를 앞둔 한국은행의 입장도 다르지 않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