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차트 속살 맛보기]<24>CJ씨푸드 동원수산 사조씨푸드 사조산업 수산주 강세 눈에 띄네

공유
2

[차트 속살 맛보기]<24>CJ씨푸드 동원수산 사조씨푸드 사조산업 수산주 강세 눈에 띄네

개인 투자자들이 시장을 이기는 길

[글로벌이코노믹 이태준 기자] 20일 코스피 상한가 종목

CJ씨푸드 수산중공업 바다로3호 조일알미늄 제일연마 남광토건
20일 코스닥 상한가 종목

에임하이 한국캐피탈 하츠 케이디건설 동부스팩2호

20일 10% 이상 상승 종목

엑토즈소프트 이상네트윅스 현대통신 에프에스티 푸드웰 이지웰페이 케이엘티 바이로메드 이스트 에스텍파마 큐캐피탈 위노바 한탑 위메이드 아모텍 아세아텍 엘아이에스 차이나그레이트 웹젠

CJ씨푸드 일간차트/자료=이베스트투자증권이미지 확대보기
CJ씨푸드 일간차트/자료=이베스트투자증권
어제(20일) 유가증권시장에서는 CJ씨푸드, 동원수산, 사조씨푸드, 사조산업 등 수산주들의 강세가 돋보였습니다. 최근 주도업종이 실종된 가운데 보인 시세분출이라 더 그런 것 같습니다.

수산주는 보통 곡물가격 상승이나 광우병 등 농축산업과 관련된 이슈가 터질 때 강한 상승을 보이는데 이번에는 실적과 관련된 직접적인 두 가지 호재가 더 큰 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는 듯합니다. 다름 아닌 참치가격 상승세와 국제유가 하락세입니다.
올해 하반기엔 슈퍼 엘니뇨로 농산물 가격이 오를 것이라는 전망 또한 수산주 상승에 우호적인 환경을 만들고 있습니다. 엘니뇨는 농산물 가격을 끌어 올릴 뿐만 아니라 참치 어획량도 늘려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기에 정부 정책 기대감까지 가세하니 그야말로 수산주에는 호재가 만발하는 형국입니다.

동원수산 일간차트/자료=이베스트투자증권이미지 확대보기
동원수산 일간차트/자료=이베스트투자증권
지난 6일 박근혜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4차 핵심개혁과제 점검회의를 주재하면서 농수산업이 우리의 ‘미래성장엔진’이자 ‘대박 산업’이라며 IT보다 더 유망한 시장인 만큼 모두가 열정과 의지를 갖고 풍요로운 농어촌을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그럼 투자주체들의 수급은 어떤지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상한가를 기록한 CJ씨푸드는 외국인들이 7거래일 연속 순매수하며 시세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기관에서 차익매물로 보이는 2만7000주를 매도하긴 했지만 추세를 꺾을 만한 규모는 아닌 것 같습니다.

동원수산은 기관이 매집하며 시세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강한 매집이 있었던 만큼 추가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으나 역시 매수 타이밍을 어떻게 잡느냐입니다.

사조산업 일간차트/자료=이베스트투자증권이미지 확대보기
사조산업 일간차트/자료=이베스트투자증권
사조씨푸드와 사조산업은 1차 큰 폭 상승 후 가격과 기간 조정을 거쳐 반등하는 모습입니다. 사조산업은 1차 상승을 이끌었던 기관의 이탈은 보이지 않는 가운데 외국인이 가세하는 형국입니다.

주가는 수많은 변수의 조합이라고 했습니다. 긍정적인 것만 보지 말고 재료, 수급, 기술적 분석 등 다양한 변수들을 점검하시고 접근해 보기 바랍니다.

◆본 기사는 참고용으로 투자에 대한 판단은 투자자 자신의 판단에 따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이태준 기자 tjlee@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