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KTB투자증권] SKC : 하반기 동박, 반도체소재 등으로 성장성 부각 전망

공유
2

[KTB투자증권] SKC : 하반기 동박, 반도체소재 등으로 성장성 부각 전망

고객사 재고조정에 따른 수요약세 단기요인...2020년 하반기 큰 폭의 수요회복 예상


KTB투자증권 이희철 애널리스트는 SKC의 투자포인트와 관련 2020년 2분기 영업이익(OP)은 483억원(전년동기배 0.1%상승, 전분기 대비 76.1%증가)으로 시장의 컨센서스에 부합할 것으로 추정했다.

SKC의 동박은 1분기 일시 파업에 따른 기회손실 110억원 2분기에 소멸했다. 2분기 판매량은 전방업체의 셧다운 영향으로 3월 대비 둔화된 것으로 추정됐다. 다만 고객사의 재고조정에 따른 수요 약세는 단기적인 요인으로 판단된다. 2020년 하반기 들어 큰 폭의 수요 회복 예상된다. 3분기부터 4공장이 본격 가동되면서 성장 모멘텀이 지속될 전망이다.

필름부문은 팬데믹 영향으로 일부 수요가 둔화됐으나, 성수기 효과와 저가 원료(PTA/MEG) 투입으로 전분기와 유사한 수준의 수익성이 예상된다. 화학은 전분기 일회성 비용(50억원)의 소멸이 예상된다. 그러나 PO(프로필렌옥사이드)의 업황 둔화는 부담 요인이다. PG(Propylene glycol)는 무색 투명한 시럽상 액체로 냄새가 없거나 또는 약간 냄새가 있으며 약간 쓴맛과 단맛이 있는 용제이다. 빵의 신전제- 보습제와 쇼트닝의 신전제(점도조절을 위한 휘발성용제, 희석제)로 쓰인다.

SKC의 반도체 소재 수요는 견조한 상황이며 2020년 2분기에도 의미 있는 매출과이익 개선아 전망된다. CMP( Chemical-mechanical polishing 화학적 기계적 연마 또는 평탄화는 화학적 힘과 기계적 힘의 조합으로 표면을 부드럽게하는 프로세스)의 패드 풀가동과 세라믹(솔믹스) 수요 개선이 진행됐기 때문이다. 블랭크마스크 등 신규제품의 성장흐름도 예상된다.

KTB투자증권은 SKC의 목표가를 7만2000원으로 상향조정했다. 이는 여전히 국내외 Peers 대비 여전히 할인된 수준이다. 중국 등에서 신증설이 진행중이나 SKC가 집중하고 있는 고품위 제품군은 시장 진입장벽 높은 편이다. SKC은 동박 코팅 등에서 타사와 차별화된 기술력 보유하고 있다고 판단된다.

SKC는 프로필렌옥사이드(PO) 국내 독점 기업으로 디스플레이, 태양광 소재용 필름 전문 기업이다. 사업환경은 ▷폴리우레탄 원료인 프로필렌옥사이드(PO), 태양전지소재 등을 생산중이고 ▷세계 PO시장은 연평균 5%의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중국 등 신흥국에서 수요 급증 추세가 진행중이다.

SKC의 주요제품은 ▷PET FILM 등 (46.9%) : 광학용, 포장용, 산업용 등 ▷POD 등 (32.5%) : 윤활제, 자동차, 화장품 등 ▷ 반도체 소재 등 (11.2%) ▷ BHC (3.6%) : 화장품, 건강기능식품 등 ▷ 통신장비 등 기타 (12.3%)등으로 구성된다.

SKC의 원재료는 ▷화학부문 : 프로필렌, 벤젠 등 ▷필름부분 : DMT, TPA, EG, EVA, PVDF 등 ▷전자재료부문 : AL2O3, SI, SIC 등 ▷BHC : 화장춤 및 의약품 원료 등이다. SKC의 ▷주요주주는 ▷SK(41%) ▷최재원(0.26%) ▷한국고등교육재단(0.19%) 등으로 ▷합계 41.45%다.

SKC의 실적은 ▷자동차·조선·건설 등 전방산업 호황 ▷PO와 PET필름 등 주요 제품 가격 상승 등이 진행되면 수혜를 입어왔다. 동사의 재무건전성은 중간등급으로 평가됐으며 ▷부채비율54% ▷유동비율50% ▷자산대비 차입금비중18% ▷이자보상배율0배 등으로 요약된다.


홍진석 글로벌이코노믹 증권전문기자 dooddall@g-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