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국투자증권, 깜짝 실적에 이익창출능력 증명…위탁매매 더 올린다

공유
0

한국투자증권, 깜짝 실적에 이익창출능력 증명…위탁매매 더 올린다

한국투자증권 투자은행(IB) 수익, 자료=대신증권이미지 확대보기
한국투자증권 투자은행(IB) 수익, 자료=대신증권
한국투자증권이 2분기 빼어난 성적표를 내놓으며 시장의 관심을 끌고 있다. 위탁매매의 상대적 부진에도 깜짝 실적을 달성해 하반기 실적개선 기대도 커지고 있다.

한국투자증권은 14일 상반기 실적 공시를 통해 당기순이익이 1619억 원을 기록하며 전분기 대비 흑자전환 했다고 밝혔다.
특히 2분기(4월~6월) 당기순이익은 2958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6.2% 급증했다. 이는 분기 기준으로 역대 최고 실적이자 시장기대치를 크게 웃도는 수준이다.

상반기 누적 매출액(영업수익)은 9조 7467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5.8%로 증가한 반면 영업이익은 1722억 원으로 66.8%로 줄었다.

박혜진 대신증권 연구원은 "트레이딩손익과 지분법이익이 크게 개선되며 실적은 2분기 피크아웃(peak-out: 정점통과)할 가능성이 높다”며 “2020년 연간이익은 분석대상 증권사 가운데 최고 수준으로 추정되며 다시 한번 이익력을 증명한 분기”라고 평가했다.

아쉬운 대목도 있다. 위탁매매가 기대만큼 성과가 따라주지 못한 것이다.

분기평균 일간 거래대금은 21조8000억 원으로 전 분기 대비 45.5%나 증가했음에도 위탁매매 수수료수익은 16.2% 증가에 그쳤다. 해외주식 수수료수익은 218억 원으로 해외주식거래 호조세에도 전 분기 대비 7.9% 증가에 머물렀다. 거래대금의 증가가 계속되고 있어 위탁매매부문의 사업강화로 실적이 급증할 수 있는 가능성도 나온다.

박연구원은 “비대면채널증가에 따른 무료수수료이벤트효과가 경쟁사 대비 큰 것으로 파악된다”고 지적했다.

최성해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ada@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