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인도네시아 금융청, 금융회사에 암호화폐 자산 매각 경고

공유
0

인도네시아 금융청, 금융회사에 암호화폐 자산 매각 경고

인도네시아 금융 규제 기관이 디지털 자산을 다루는 금융 서비스 기관에 제한 사항을 추가했다.이미지 확대보기
인도네시아 금융 규제 기관이 디지털 자산을 다루는 금융 서비스 기관에 제한 사항을 추가했다.
인도네시아 금융 규제 기관이 디지털 자산을 다루는 금융 서비스 기관에 새로운 제한 사항을 추가했다.

25일(현지 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금융서비스청(OJK)은 암호화폐 거래가 붐을 이루고 있는 가운데 금융회사들이 암호화폐 자산 매각을 제안하고 촉진할 수 없다고 경고했다.
인도네시아 규제당국은 인스타그램에 올린 성명에서 "OJK는 금융서비스 기관이 암호화폐 자산 거래를 이용, 마케팅하는 것을 엄격히 금지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암호화폐 자산 가치가 변동하는 경우가 많다며 디지털 자산을 사들이는 사람들이 위험을 충분히 이해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또한 "암호화폐 투자에서 폰지 사기 혐의가 제기되는 것을 주의해 달라"고 덧붙였다.

인도네시아의 이번 경고로 태국과 싱가포르의 중앙은행들도 비슷한 우려를 나타냈다.

인도네시아에서는 2020년 60조 루피아에 불과했던 암호화폐 시장이 2021년 총 거래액이 859조 루피아(598억3000만 달러)에 달할 정도로 암호화폐 자산 거래가 급증하고 있다고 언론이 통상부 자료를 인용해 보도했다.

인도네시아는 상품거래소 내 암호화폐 자산 매각을 OJK가 아닌 통상부와 상품선물거래규제청이 감독하도록 하고 있다.
정통부는 현재 디지털 자산을 위한 별도의 거래소인 디지털 퓨처스 익스체인지의 설립을 추진하고 있는데 관리들은 이 거래소가 1분기에 출범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암호화폐는 자국내에서 합법적으로 결제에 사용할 수 없다.

공식적으로 인도네시아 금융 규제 기관은 상품거래소에서 암호화폐 자산 판매를 허용하고 있다. 교환 과정은 통상부와 상품선물거래규제청(Commodity Futures Trading Regulatory Agency)이 감독한다.

올해 1분기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는 디지털 선물 거래소(Digital Futures Exchange)가 출범한 후 시장에 추가 통제 및 규제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디지털 자산에 대한 별도의 교환을 시작하면 규제 기관이 업계를 보다 효과적으로 감독할 수 있게 된다.


노정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noja@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