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포켓몬고’가 쏘아 올린 구글 지도 반출 논란...12일 최종 결정

공유
1

‘포켓몬고’가 쏘아 올린 구글 지도 반출 논란...12일 최종 결정

[글로벌이코노믹 안재민 기자] 최근 닌텐도의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게임 ‘포켓몬고’가 전세계적으로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는 가운데 국내 지도 데이터에 대한 반출 논란이 그 어느 때보다 뜨겁다.

이와 관련, 국회 국토교통위원회는 오는 8일 이우현·민홍철 의원을 중심으로 ‘공간정보 국외 반출이 공간정보 산업에 미치는 영향’이란 주제의 토론회를 개최한다.
IT업계에 따르면 구글은 ‘구글맵의 정상화가 시급하다’며 지난 6월 1일 우리 정부에 지도반출에 대한 허가 신청을 해놓은 상태다.

구글은 자사의 구글맵을 바탕으로 전세계적으로 내비게이션, 3차원 지도 서비스 등을 운영하고 있다.

구글이 정확한 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선 해당 국가의 지도 데이터를 서버로 확보해야 한다.

그러나 세계 유일의 분단국가인 대한민국의 특성상 지도 반출이 금지된 상태여서 대한민국에서만 반쪽짜리 서비스가 이뤄지고 있다.

이를 두고 국내에서는 ‘국가 안보’와 ‘합리적인 서비스’라는 명분으로 찬반여론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

특히 최근 맵 데이터를 바탕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포켓몬고’ 게임 공식 서비스가 국내에서 불가하다는 사실이 부각되면서 논란이 더욱 확산되는 양상이다.
12일 지도 반출에 관한 정부 협의체의 결정을 앞두고 있어 그 어느때보다 심도있는 의견이 오갈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는 국토연구원·공간정보산업협회·한국측량협회·한국인터넷진흥원·현업 포털 등의 전문가들이 대거 참여한다.

구글맵을 담당하는 미국 구글 본사의 권범준 프로덕트 매니저도 참석해 자사의 입장을 설명할 예정이다.
지난 달 22일 포켓몬고(포켓몬 GO) 서비스가 일본에서 시작됨에 따라 울주군 간절곶 주차장 일원에서도 서비스되고 있다. 그러나 지도 반출이 불가한 대한민국에서는 공식적인 서비스가 불가하다.이미지 확대보기
지난 달 22일 포켓몬고(포켓몬 GO) 서비스가 일본에서 시작됨에 따라 울주군 간절곶 주차장 일원에서도 서비스되고 있다. 그러나 지도 반출이 불가한 대한민국에서는 공식적인 서비스가 불가하다.

안재민 기자 jaemin@